휴게소 음식이야기 <6>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 대표음식 고창장어탕
휴게소 음식이야기 <6>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 대표음식 고창장어탕
  • 장정철 기자
  • 승인 2020.09.24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 대표음식 고창장어탕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 대표음식 고창장어탕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 대표음식 고창장어탕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는

=서해안고속도로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는 고창군 신림면 벽송리에 위치하고 있다.

노령산맥으로 연결된 평야지대에 푸른 소나무 숲이 우거진 휴게소 주변에는 1,600개의 고인돌군이 다양한 형태로 분포하고 있으며, 이중 447기는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휴게소 근처에 탁자식 고인돌(군장고인돌)이 있는데 탁자식 고인돌은 무덤이 아닌 제천의식용 고인돌이라고 한다.

이 고인돌에는 강화도 군장 아들과 옆 마을 매산부락 군장 딸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전해온다. 결혼을 반대하여 죽은 딸의 넋을 기리기 위해 북쪽의 탁자식 받침대 4개를 세우고 남쪽의 거대한 덮개돌을 얹어 둘의 사랑을 인정해 주고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러한 지역적 특색을 살려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는 여러 형태의 고인돌을 설치하여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의 대표 음식인 ‘고창장어탕’은

=고창고인돌(목포)휴게소의 대표음식인 고창장어탕은 복분자와 더불어 고창의 대표 특산물인 풍천장어를 재료로 만든다.

풍천장어는 선운사 앞에서 줄포만(곰소만)으로 흐르는 주진천(인천강) 일대의 민물과 바닷물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잡히는 장어를 일컫는다.

고창장어탕은 지난 2008년 호남지역본부 맛 자랑 경연대회에 출품하여 대상을 수상했으며, 매년 명절 주요 방송에 추천 음식으로 방영되고 있다. 휴게소에서는 장어탕의 품질 향상을 위해 지역 유명 장어요리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고객 품평회를 열고 있다.

조리방법은

- 주재료 : 장어90g, 장어 뼈40g, 팽이버섯20g, 깻잎20g, 홍고추5g, 된장10g, 무20g, 양파20g, 대파20g, 얼갈이100g, 고춧가루20g

  1. 장어 뼈를 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무, 양파, 대파, 다시마, 청양고추를 넣고 5시간 정도를 끓여 육수를 준비한다.

  2. 뼈를 제거한 장어를 소금으로 비벼 깨끗이 씻어 놓는다.

  3. 육수를 낸 건더기를 건져낸 후 2를 넣고 끓인 후 식힌다.

  4. 식혀둔 3을 믹서기에 갈아낸 후 얼갈이를, 대파, 된장, 고춧가루를 넣고 끓인다.

  5. 어느 정도 끓으면 용기에 덜어 팽이버섯, 깻잎을 올린다.

장정철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