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LX드론활용센터 유치 확정
남원시, LX드론활용센터 유치 확정
  • 남원=양준천 기자
  • 승인 2020.09.2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추진하는 ‘LX드론활용센터 구축 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전라북도를 대상으로 LX드론활용센터 유치 공모를 추진했으며, 총 7개 자치단체가가 유치 희망해 7:1의 경쟁률을 나타냈었다.

 남원시는 LX드론활용센터 유치를 위해 ‘우석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연계 공모에 적극 대응하였으며, 지난 23일 2차(현장)평가 결과 공모에 최종 선정되었다.

 제안 부지인 구 주생비행장은 1953년 한국전쟁의 휴전상황에서 지리산 공비토벌 작전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사실상 그 역할이 마무리되었음에도 남원시로 이전되지 못했다.

 비행장부지는 각종 규제 얽혀 지역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남원시장과 주생 중동마을 주민들은 2013년 국방부와 주생비행장 폐쇄를 위한 조정회의를 추진했다.

 이후 군부대 헬기장 대체부지 및 시설을 조성함으로써 주생비행장부지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지난 8월 국방부에서 남원시로 관리이전을 완료했다.

 남원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수해피해로 지역경제까지 어려운 시기에 LX드론활용센터를 유치하게 됐다”며 유치를 위해 노력한 직원과 관계자들에게 노고를 치하했다.

 한편, 남원시는 ‘한글과컴퓨터’, ‘우석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드론산업협회’와 함께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등 드론산업 육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