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해수유통 불가피’ 정치권, 전북도 압박
‘새만금 해수유통 불가피’ 정치권, 전북도 압박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9.2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호 수질개선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이 열린 2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이원택(김제·부안), 신영대(군산) 의원이 수질개선을 위해선 해수유통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새만금호 수질개선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이 열린 2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이원택(김제·부안), 신영대(군산) 의원이 수질개선을 위해선 해수유통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정치권이 관리수위 -1.5M 유지를 통한 MP상 개발 등을 전제조건으로 새만금 해수유통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새만금 호내 수질목표 달성이 사실상 어려운 만큼 해수유통을 추진하고 후속 대책을 마련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호내 수위 -1.5M 유지와 개발 지속성을 놓고 전북도·새만금개발청, 시민단체 등의 입장이 제각각 이어서 새만금 해수유통을 둘러싼 논란은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신영대(군산) 의원과 이원택(김제·부안) 의원은 2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만금호 수질개선을 위해선 해수유통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현재 새만금 수질과 관련해선 ‘수질개선종합대책 종합평가 연구용역(9월)’과 ‘수질대책 후속조치 마련 연구용역(11월)’ 등 2가지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먼저 종합평가 용역 결과가 최근 새만금위원회에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원택 의원은 “추후 공식 발표가 있겠지만 종합평가 결과 호내 수질이 목표 달성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고 새만금 담수화로는 목표수질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확인된다”며 “해수유통이 확대돼야 대부분 수역에서 목표 수질 달성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해수유통의 전제조건으로 ▲관리수위 -1.5M 유지를 통한 MP상 개발 ▲상류지역 수질개선 지속적 추진 ▲농업용수 공급방안 마련 ▲총리실 중심의 범정부 TF구성 등을 내걸었다.

신영대 의원은 이 의원보다 더 강력한 해수유통을 주장했다.

신 의원은 “해수유통을 하게 되면 현재 우려하는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며 “일단은 해수유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등은 정치권의 해수유통 주장에 공감하는 한편 그 전제조건에 대해선 재검토를 요구했다.

‘새만금 해수유통 추진 공동행동’은 이날 논평을 내고 “현재 MP상 개발부지를 모두 개발하고 새만금호 내측 수위를 -1.5m로 관리하자는 조건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재검토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올해 말 발표되는 새만금 2단계 수직대책 후속조치 마련 연구용역 결과가 나온 뒤 결정해도 될 사안이라며 사실상 해수유통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2020년까지 개발계획(73% 개발)에 맞춰 수립된 2단계 수질대책이 진행되지만 지난해까지 내부개발이 단 38% 수준으로 목표수질 달성 시기도 연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호를 해수유통 여부 보다는 수질을 어떻게 잘 관리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고, 호소의 수위 등은 새만금 내부 개발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관리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새만금 해수유통 여부는 새만금 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게 되는데 가장 큰 쟁점은 호內 관리수위 -1.5M 유지와 개발 지속성이될 전망이다.

새만금위원회 A 위원은 “종합평가 용역 결과를 받아봤지만 불명확하게 표현돼 다시 정리해 제출할 것을 요구를 한 상태”라며 “후속조치 용역까지 마무리되고 연말에 위원회를 열어 논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