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선박 첨단화 단지 속도 내야
특수선박 첨단화 단지 속도 내야
  • .
  • 승인 2020.09.2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조선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5천억 원이 투자되는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 사업이 추진된다고 한다.

 지역의 조선산업 기반을 활용해 국내 중소특수선의 건조와 수리 개조 등 선박의 총 수명주기 관리 및 지원을 위한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를 구축해 조선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되도록 내년 상반기에 중앙부처 사업을 제출하는 로드맵도 제시됐다.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는 친환경 미래형 선박의 신조와 개조 수리(MRO)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모든 관공선과 연안 선박 친환경 신기술이 적용된 선박 등의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도내 조선산업을 부활시키겠다는 것이다.

이 분야는 국제적 환경 규제 변화 등으로 선박 건조와 수리 및 개조에서 많은 경제적 효과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한다.

해수부의 친환경 관공선 전환 이행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모든 관공선이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되면서 지자체 소유 선박까지 신규 수요가 300척을 넘을 것이라고 한다. 또 해양구조선 경비정 소방구조선 예인선 어업지도선 병원선등의 건조와 개조 수리 등의 유치도 가능하다고 한다.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연간 4천600억원에 이르고 3천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한다.

 전북도는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추진한 기본계획 용역을 바탕으로 사업을 구체화하고 경제성 분석 정책적 분석등의 종합적인 타당성 분석을 거쳐 2021년 상반기 예타사업으로 신청한다는 계획이라고 한다.

 지난 16일 군산시와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기자재 연구원 관련 기업과 도내 대학 전문가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 선정과 사업 추진을 위한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고 한다.

  재작년 군산조선소 철수로 붕괴되고 있는 조선산업 부흥을 위해 대체 사업 추진이 착수된 것은 다행이 아닐 수 없다. 이를 통해 도내 조선산업을 재부활시키려면 무엇보다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이 긴요하다. 그래야만 고사위기에 처한 조선산업 생태계가 복원되면서 협력업체들의 희생을 줄이고 추가적인 투자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필요하다면 정부와 협의해 추진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