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세계 잼버리 대회를 준비하며
2030 세계 잼버리 대회를 준비하며
  • 양고수 전북대학교 교수
  • 승인 2020.09.2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세계 잼버리대회를 준비하며 대회개최에 따른 파급효과와 전북의 향후 전략을 생각해 본다. 

 # 세계잼버리 대회 개최가 전북에 주는 파급 효과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창시자인 베이든포우엘 경이 청소년들에게 세계 각국의 문화를 교류하고 모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1920년 영국 런던의 올림피아에서 개최한 ‘제1회 국제잼버리’가 기초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제17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세계는 하나(Many Lands, One World)’라는 주제로 135개국 19,083명이 참가한 가운데 강원도 고성군 설악산 주변 고성 잼버리 수련장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2030 제 25회 세계잼버리 대회 유치는 정부의 2011년 제22회 스웨덴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적극적인 유치 홍보 활동 전개로부터 시작되었고, 정부와 지자체의 대내외적인 협력의 결실로 2017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대한민국의 새만금이 개최국으로 선정되었다.

 2030 세계 잼버리대회는 새만금 기본 계획안의 관광, 레저 1지구 부지내(350만평)에 준비 되며, 관련시설 추진으로 항공레저센터, 새만금 어린이 생태체험학습랜드, 아리울간척사박물관,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조성사업, 새만금 생태체험공간 조성사업 등을 들 수 있다. 이번 대회의 모토는 크게 4가지인, 스카우팅 포 라이프(Scouting for life), 지속가능(Sustainability), 스마트(Smart &Scientific), 모험, 문화, 전통(ACT : Adventure, Culture, Traditional)이다. 특히 스마트(Smart &Scientific)분야 에서는 4차 산업에 맞춘 생활과학분야와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참가자들이 다양한 과학분야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 기존의 대회와 차별성이 있다.

 175개국의 세계 회원국 5만여 명 이상의 청소년 및 지도자들이 참가하는 2030 세계 잼버리대회 성공적 개최로 예상되는 주요 파급효과로는 새만금 내 SOC조기 구축 등에 따른 10조 규모 경제적 파급효과, 잼버리 운영에 따른 2조 규모 경제적 파급효과, 국가 및 전북 새만금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홍보 효과, 새만금 신공항, 도로, 항만 등 기반시설 구축으로 동북아 물류유통 중심지로 성장을 위한 교두보 확보 등으로 예상된다. 

 # 전라북도의 역량을 키워야 할 때 

  전라북도는 세계 잼버리 개최에 따른 새만금 개발용지의 기업홍보 및 참여국의 투자 참여를 위한 홍보추진, 세계 청소년과 관련된 연계사업 활성화 유도(패션, 문화등도 포함), 대규모 부지활용을 통한 경관농업, 박람회, 신재생에너지사업등 신규 사업분야 확장 유도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전략을 세워 새만금개발 촉진을 위한 기회로 삼아야한다. 또한 대회개최 후 시설물이용 및 유지관리방안을 고민해야하며, 구축된 기반 인프라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중앙정부의 협조를 이끌어 내야 한다.

  정부에서는 급변하는 국제사회에 대응하기 위하여 행정 조직의 전문성을 구축하는 조직의 선진화를 실시하고 있다. 일환으로 정부의 인사혁신처에서는 몇 년 전부터 분야별로 국가 행정 공무원 조직에 석 박사급 민간 전문이력(6급, 5급)을 모집하고 있다. 전라북도에서도 2023세계잼버리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이를 새만금 개발과 연계하여 새만금의 개발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행적 조직의 선진화가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전라북도의 향후 개발의 핵심 축이 될 새만금 개발은 자칫 정부 주도의 개발 계획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때 보다도 정부계획에 대한 전라북도의 논리개발과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정부계획에 대한 효율적 검토뿐만 아니라 전라북도의 실정에 맞게 조정 및 제시할 수 있는 주요 분야에 민간 전문인력과 행정이 융합되는 조직의 선진화 방안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양고수  <전북대학교 공대 환경공학과 교수>
         [연소 및 대기오염제어 분야]

  - 전북대학교 공대 기계공학 학사, 석사
  - 미국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공대 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Ph.D)

 주요활동 :

  - 환경부 중앙환경정책위원
  - 전북환경기술개발센터 센터장 역입
  - 기후변화인력양성 사업단 단장 역임
  - 환경부 그린캠퍼스 사업단 단장 역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