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음식이야기 <5> 덕유산(통영)휴게소 대표음식 한우국밥
휴게소 음식이야기 <5> 덕유산(통영)휴게소 대표음식 한우국밥
  • 장정철 기자
  • 승인 2020.09.1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유산(통영)휴게소의 대표 음식 ‘한우국밥’
덕유산(통영)휴게소의 대표 음식 ‘한우국밥’

▲덕유산(통영)휴게소는

=덕유산(통영)휴게소는 대전통영고속도로 장수군 첫 머리에 위치한 휴게소이다.

장수군의 한우와 사과로 지역상생을 위한 로컬푸드를 개발하여 한우국밥, 한우불고기버거, 장수소고기미역국, 장수사과돈가스, 사과피자, 멘보사과를 판매 중이다.

휴게소에 도착하면 큰 장수사과모양의 로컬푸드 판매점이 덕유산(통영)휴게소를 소개하며, 휴게소 뒤편에 남덕유산자락의 기운을 받을 수 있는 멋진 풍경을 자랑하는 벤치와 넓은 행운의 광장이 펼쳐져 있어 운전에 지친 고객들의 피로를 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덕유산(통영)휴게소의 대표 음식인 ‘한우국밥’은

덕유산(통영)휴게소의 대표음식인 한우국밥은 2019년 12월 SBS 맛남의 광장(3회, 4회)에 소개된 음식이다.

작년 9월 연속된 태풍으로 장수한우축제 취소, 장수사과의 대량 낙과로 인한 장수군 농민들의 애환을 달래고자 로컬 푸드를 활용해 개발하게 되었다.

한우의 최고등급부위가 아닌 사태부위를 사용, 얼큰하면서 마늘향이 진한 한우국밥이 탄생했다. 이로 인해 올해 코로나19 이전까지 장수군 한우 사태부위가 수급이 안될 만큼 대표음식으로 발돋움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8,000원이라는 가격에 한우를 사용한 국밥 메뉴는 고객들의 취향과 입맛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지역상생에 큰 이바지를 했다. 현재 덕유산(통영)휴게소에서는 조리방법을 고객들의 맛 평가를 반영하고 최대한 본연의 맛을 낼 수 있도록 변경하여 맛을 더욱 극대화했다.
 

▲조리방법은

- 주재료 : 사태100g, 무, 콩나물30g, 고춧가루 8g, 청양고추 7g, 당면, 마늘, 대파 5g, 고추기름 3g, 배추 2g, 국간장, 소금, 간 마늘, 후추

  1. 사태를 작은 깍두기 모양(가로세로 3.3cm)으로 썰고 푹 삶는다.

  2. 진한 사골국물과 무를 넣고 10분가량 끓인다.

  3. 이후 다시 간을 맞추기 위하여 소금, 고춧가루, 국간장등의 조미료를 넣는다.

  4 국물베이스가 다 되었으면 삶은 콩나물, 당면, 사태를 넣고 얼갈이를 넣어 5분가량 끓인다.

  5. 마지막으로 완성된 국밥위에 고추기름, 간 마늘, 대파를 올려 준다.

장정철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