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 ‘서금원(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서민금융 지원 사업에 적극 나서
전북은행, ‘서금원(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서민금융 지원 사업에 적극 나서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09.1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금융지원에 앞장서 온 전북은행이 서민 및 취약계층의 신용개선 및 부채관리를 위한 사업에 적극 나선다.

JB금융지주 전북은행(은행장 임용택)은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계문)이 17일부터 시행하는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시범사업’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북은행 임용택 은행장, 서민금융진흥원 이계문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16일 서민금융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서민들을 위한 맞춤형 금융 지원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전북은행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 1억원을 기부했으며 서민금융진흥원은 이 기부금을 활용해 컨설팅 신청자의 신용도 관리를 위한 컨설팅 제공과 금융기관 퇴직자 등을 활용한 신용부채관리 컨설턴트 양성을 통해 고령층의 전문성을 사회에 환원하는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은 정책 서민금융상품인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을 이용한 후 1년이 경과하고, 연체 없이 성실상환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지원되며 6개월간 1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컨설팅을 성실히 받고 신용이 상승한 신청자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 등에서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경우, 전북은행의 징검다리론 대출로 연계해 금융 부담을 낮추고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 대안을 제시할 계획으로 ‘따뜻한 금융클리닉센터’를 중심으로 지난 2년여 간 쌓아 온 부채관리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보다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전북은행은 징검다리론을 개편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저축은행 햇살론 대출이용자 중 1년 이상 성실상환 고객을 대상으로 햇살론보다 낮은 수준의 금리와 추가 대출한도를 부여한다. 또한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이용 고객들에게는 추가 금리감면 혜택을 부여하는 등 서민금융 이용 고객들의 실질적인 채무 부담 경감 및 신용등급 개선을 위해 지원 할 예정이다.

임용택 은행장은 “전북은행은 그동안 포용적 금융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왔으며 고객의 상환 의지를 가장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면서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누구나 제도권 금융 내에서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상환의지가 강한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채널 발굴을 통해 고객들의 신용 관리와 현실적인 금융 컨설팅이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시범사업은 17일부터 오는 2021년 3월15일까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지 1년이 경과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유선 컨설팅 방식으로 진행된다. 컨설팅 신청자는 이 기간 동안 1:1 유선상담을 통해 신용변동사유를 확인하고 맞춤형 신용개선 방안 및 신용, 재무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는다.

신청은 오는 9월 30일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서민금융콜센터(국번없이 전화1397)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