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 추석 선물로 주택용 소방시설 어떠세요?
부모님께 추석 선물로 주택용 소방시설 어떠세요?
  • 이홍상 부안소방서 방호구조과
  • 승인 2020.09.1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24절기 중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백로가 지나고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게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 같다. 가을이 오면 어른, 아이 모두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을 만날 수 있는 추석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게 된다. 

 매년 추석이 되면 소방관이 되고 나서 처음으로 맞이한 추석 연휴가 생각이 난다. “냄비 안에 불이 붙었는데 빨리 출동 좀 해주세요!” 긴박한 신고 음성과 함께 출동 준비를 하던 중, “작은 아빠가 불 꺼주셔서 출동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라는 통화 내용과 함께 마음을 내려놓았던 일화이다. 추후 확인을 해 본 결과 해당 주택은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였던 가정으로 추석을 맞아 친척집을 방문했던 일행이 소화기를 이용해 화재를 진압하여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현재 건강의 가장 큰 화두는 당연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일 것이다. 지금 전 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다. 코로나19의 기초 예방법으로 마스크착용과 손 씻기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증된 바이다. 

 그렇다면 화재에 대한 기초예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가 실생활에서 화재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가장 큰 곳이 주택일 것이다. 주택은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화기를 사용하고 난방기를 사용하는 곳으로 화재 발생 위험이 늘 상존하는 곳이다. 코로나19 기초예방법인 마스크착용과 손 씻기와 같이 주택화재에 대한 기초예방법은 없을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주택용 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주택에 설치하는 기초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주택화재 경보기를 말하며, 설치 기준은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비치하고 주택화재경보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 마다 천장에 설치하면 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 발생 시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가장 기초이며 효과적인 예방법이다. 곧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이 다가온다. 부모님 댁이나 친인척 집, 지인 가정을 방문할 때 어떤 선물을 할지 고민하지 말고 안전을 선물하는 방법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모든 시민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고를 마친다.

  이홍상 <부안소방서 방호구조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