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연금보험료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노후소득 보장에 기여
국민연금, 연금보험료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노후소득 보장에 기여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09.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전북도민일보DB
국민연금공단 /전북도민일보DB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은 ‘희망든든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을 통해 국민연금 가입이력이 있는 저소득층 367명에게 보험료를 대부함으로써 총 누적 23억 원(2020.7월 기준)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고 밝혔다.

희망든든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은 수급연령에 도달했으나 수급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저소득층에게 연금보험료를 무보증·무담보·무이자 대부하여 연금 수급을 돕고, 대부금은 매월 연금 수령액 중 일부를 정기 상환함으로써 취약계층의 노후보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 사업은 공단업무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발굴 사업 중 하나로, 지난 2013년 10월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추진해왔으며, 관련 재원은 국민연금증 카드 사회공헌기금으로부터 충당한다.

공단의 보험료 지원을 통해 연금을 받게 된 수급자 모두 당초 노령연금 수급요건인 최소 가입 기간 10년을 충족하지 못하여 연금을 수령할 수 없었으나, 보험료 지원사업을 통해 매월 최소 14만 원에서 최대 65만 원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공단은 2008년부터 공단 임직원들의 자발적 후원금 모금을 통해‘저소득가입자 연금보험료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금액은 약 9억 3천만 원에 달하며, 연금보험료를 지원받은 2,537명 중 567명은 현재 노령연금을 받고 있다.

김용진 이사장은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공단의 가용자원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행복한 국민 모두의 연금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