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수 전북도의원, 농촌 공공임대주택 확대해야
김철수 전북도의원, 농촌 공공임대주택 확대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9.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지역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철수 전북도의원(정읍1·더불어민주당)은 16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발언을 통해 “고령화로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악화돼 낙상이나 인지능력 저하 등 일상생활이 곤란한 상황이 개인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는 초고령사회에 이에 걸맞은 주택공급방안이 필요하다”며 전북도와 전북개발공사에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북은 지난 10년 동안 도내 2만 3천여 세대의 임대아파트가 공급됐지만, 혁신도시 등 신도시에 집중된 완주군을 제외한 나머지 군지역에 건설된 물량은 총 632세대로 전체의 3%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마저도 군청 소재지에 주로 건설됐고 정읍, 김제와 같은 도농복합시의 읍면지역에 공급된 공공임대주택 물량은 전무하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소멸위기에 처한 농촌지역은 낙후된 주택 형태가 대부분이어서 정주여건과 의료 등 생활여건이 취약하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열악한 주거생활 여건을 개선하지 않고선 오늘날 농촌지역이 직면한 악순환의 고리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역설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소멸위험지역의 복잡한 실타래를 풀 실마리를 지역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에서 찾아야 한다는게 김 의원의 주장 요지이다.

 토지주택연구원의 고령층 주택수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령자를 위한 주택공급(22.2%)과 공공임대주택 공급확대(19.4%) 등 주거지원 정책수요는 이미 충분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공공임대주택 공급으로 편의성을 높이고 필수 생활서비스를 지자체가 제공한다면 고령층의 지속적 거주가 가능함은 물론 도시 은퇴인구의 유입효과도 얻을 수 있어 초고령화시대에 소멸위기지역의 새로운 해법이 될 것으로 김 의원은 내다봤다.

 김철수 의원은 “전북도와 전북개발공사는 지금껏 소외돼왔던 농산어촌 위주로 지역 특성에 적합한 저밀도 방식의 공공임대주택 공급에 관심을 두고 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