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대 중국 전자상거래 구축 적신호
군산항 대 중국 전자상거래 구축 적신호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9.15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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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활성화 일환으로 추진중인 대 중국 ‘전자상거래(電子商去來) 구축’이 요원하게 다가온다.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도 사실상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할 군산항과 중국 석도간 카페리 선사(船社)가 코로나 19 직격탄을 맞고 휘청거리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이용한 국내외 상품 거래다.

 특히, 전자상거래로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수입 통관되는 물동량은 지난해 120여만 건으로 추산된다.

 또한, 중국 역시 파워 블로그를 통한 해외 직거래 화물 수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런 영향에 힘입어 국내 제품들이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문제는 선박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화물은 인천·평택항만 가능하다.

 이들 항만에만 전사상거래 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통관 시설인 ‘특송 장치장’이 설치·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송 장치장’이란 X-Ray 검색기 검사 등을 통해 전자 특송 화물(전자 상거래 화물)이 통관하는 장소다.

 상황이 이러자 군산항을 대 중국 전자상거래 거점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군산지방해양수산청과 군산시, 전북도가 발벗고 나섰다.

국내 항만 가운데 세계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중국 동부권 산동성 위해·연태·청도·일조시 등과 최단거리인 군산항이 경제성 측면에서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

문제는 군산항으로 들어온 컨테이너 특송 화물이 인천 특송 장치장을 거쳐 다시 대전으로 옮겨져 전국으로 배송된다.

군산항에 ‘특송 장치장’이 들어서면 크게는 물류비 절감과 배송일 단축이란 일석이조 효과를 거둘거란 기대치가 높다.

이에 따라 군산해수청은 침체한 군산항의 근본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지난달 ‘군산항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했다.

 이 용역에는 군산항을 농수산 전자상거래 대중국 교역 핵심 항만으로 육성한다는 밑그림도 포함됐다.

또한, 군산시와 전북도는 군산항이 대 중국 전자상거래 화물 거점 항만으로 경쟁력이 충분한지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북연구원에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결과 군산항 배후 전자상거래 통관장 유치 시 선사와 하역사의 수익 증대는 물론 고용 창출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 수반을 예상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했다.

코로나 19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전북 유일의 대 중국 교역 창구인 군산과 중국 석도 직항로가 존망의 기로에 내몰렸다.

올 초부터 승객을 태우지 않고 화물만 취급하고 있다.

재정 압박을 견디지 못한 선사는 급기야 운항 횟수를 주 6항차에서 3항차로 줄이는 초강수를 뒀다.

하지만, 이마저도 올 연말이면 불투명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항로 폐쇄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군산항과 선사, 대 중국 전자상거래를 동일체란 시각으로 바라볼 때 군산항의 대 중국 전자상거래 구축에 적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복수의 군산항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19’ 군산항이 대 중국 전자상거래 항만으로 자리매김해 지역 경제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들이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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