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 표류
전북도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 표류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9.14 18:4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청 "전북대 인수공과 협력관계로 간다"
코로나19 대응 관련 연구 진행 중
전북도 "동향 파악해 최선다할 것"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기존대로 대학 고유 연구기관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전북도가 추진한 감염병연구소 지정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표류된 모양새다.

질병관리청은 14일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는 협력관계로 가기로 했다”며 “현재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협업연구도 이미 착수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과 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지난 5월 20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코로나19 대응 동물모델개발 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에 대해 “따로 논의되지 않고 있어 확인되지 않는 내용”이라며 “질병관리청에서 오는 12월까지 하는 용역은 확대 개편된 감염병연구소를 운영하기에 앞서 세부적인 방향과 계획을 세우기 위한 작업이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25일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발표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에 대해 정부에서는 사실상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전북도가 정치권에서 흘러나온 정보만으로 체계적인 준비 없이 섣불리 일을 벌였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 추진에 앞서 전북도가 전북대와 당시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또는 질병관리본부와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전북도는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이 지지부진한 데 대해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을 위한 업무 주체는 전북도가 아니다”며 “전북대 산하 연구소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전북대 관계자들을 만나 설득해야 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북대 측에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대학에서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립화하는 대신 요구사항 몇 가지를 제시했는데 당장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들이어서 분원 지정이 어렵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북도가 먼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분원 지정(국립화 전환) 필요성을 공론화해놓고, 실패로 돌아가자 책임소재를 돌리고 있는 것이다.

결국 전북도는 분원 지정 계획 발표 후 지난 4개월간 진척없이 전북대와 갈등의 골만 깊어진 채 시간만 흘려보낸 행태를 여실히 보여줬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전북 정치권에서도 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 추진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역 정가 내에서는 “질병관리청이 이제 막 출범했기 때문에 감염병연구소 본원부터 어떻게 운영할지 고민하고 있는데 분원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시기상조 아니겠느냐”며 “정치권에서도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 전북에 분원을 유치해달라고 요구하기에는 현재로선 어렵다”는 분위기가 흐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는 이와 관련해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질병관리청이 이제 막 승격됐고, 감염병연구소 소장 등 관련 부서 인사도 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추후에 담당부처에 방문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동향을 파악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호잇 2020-09-14 20:14:33
하루 아침에 뚝딱 만들어질수는 없겟으나 내용대로라먄은 도청의 너무나 안일한 대응 아닌가 싶다
2020-09-14 20:11:17
성과주의에 빠져 눈이 먼 것 아니겟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