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민주당 인재영입위 설치 ‘갑론을박’
전북 정치권, 민주당 인재영입위 설치 ‘갑론을박’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9.14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무소속 인사 복당과 연결 찬반 엇갈려
정권 재창출 차원 불가피 VS 지지층 이탈 우려

 민주당은 이낙연 당 대표 체제 출범 후 잇달아 당직을 발표했다.

당 3역인 사무총장, 정책위원장을 비롯 대변인 등 주요 당직과 정무직 당직자를 임명했다.

 정치권은 이낙연 대표의 손에서 이뤄진 두 번에 걸친 당직 인선 과정에서 당 대표를 위원장으로 한 인재영입위원회 설치를 가장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의 인재영입위원회 설치는 통상적으로 총선과 지방선거 등 주요 선거를 앞두고 이뤄졌다.

외부인사 영입 등 ‘새피 수혈’을 통해 선거를 승리하겠다는 것이 인재영입위원회 설치의 이유였다.

그러나 이번 인재영입위원회 설치는 총선과 지방선거와 무관하고 2022년 대선까지 1년6개월 이상 남았다.

 정치권 일각에서 이낙연 대표의 인재영입위원회 설치를 지난 21대 총선때 무소속, 야당 후보로 출마했던 정치권 인사들의 복당·입당을 염두에 두었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차기 대선에서 야당후보와 본선 대결과 당내 경선 승리를 위한 포석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특히 차기 대선의 유력후보인 이낙연 대표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민주당 관계자는 14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승리하려면 당내 세력 확보가 필요할 것”이라며 “내년 3월 임기안에 이 대표가 민주당내에 대선 후보 경선 승리를 위한 포석 작업을 진행할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기반이 약한 이 대표 입장에서 외부인사 영입 등을 통해 당내 기반을 강화할 필요성이 충분하다.

 당장 전북 정치권내에서는 인재영입위원회의 조기 설치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무소속, 야당 인사의 민주당 복당문제가 전북 등 호남 정치권을 주 타킷으로 할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4·15 총선 이전까지만 해도 전북 등 호남지역구 의원 28명중 23명이 야당·무소속 현역의원 이었다.

 23명중 민생당 박지원 전 의원이 총선 이후 국정원장으로 임명된 만큼 20대 국회에서 야당, 무소속 의원중 22명이 현재 야당, 무소속 신분이다.

 이낙연 대표가 지난 11일 인재영입위원회를 설치한지 불과 사흘만에 호남지역 야당, 무소속 인사들의 민주당 복당문제를 두고 양비론적 시각이 흘러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야당·무소속 인사의 복당에 긍정적 입장을 드러낸 인사들은 현 민주당의 정당지지율과 이낙연 대표의 대선행보와 연결짓고 있다.

 전북의 전직의원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정당지지율이 큰 차이가 없다”라며 “민주당이 차기 대선을 무조건 승리할 수 있다는 전망을 쉽게 내놓을 수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차기 대선이 민주당 대 국민의힘 양자대결 구도로 흐르면 불과 몇 십만표 차이로 승부가 결정날수도 있다는 전망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또 이낙연 대표의 대선 경쟁력에 대해 “초반 대세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추월을 허용한것 같다”라며 “외부 인사 영입등을 통해 당내 기반을 다지는 전략을 세우고 추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호남의 야당, 무소속 인사의 민주당 복당에 반대하는 인사들은 “민주당은 8·29 전당대회를 통해 탈당인사들의 복당 기준을 강화 했다”라며 “과거처럼 선거때마다 원칙없이 세력을 합치는 시대는 끝났다.”라고 말했다.

 무원칙한 복당이 민주당 지지층의 이탈을 낳고 호남정치권을 분열시키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