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성묘객 몰리면 어쩌나...지자체 특단의 대책 필요
추석 연휴 성묘객 몰리면 어쩌나...지자체 특단의 대책 필요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0.09.10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명절을 일주일 앞둔 27일 전주시 완산구 효자공원묘지에서 가족단위 성묘객들이 조상의 묘를 찾아 성묘하고 있다. /신상기기자
전북도민일보 DB.

코로나19 전국 재확산 위기 극복의 분수령이 될 올 추석 연휴(9.30-10.4)동안 전북에도 많은 성묘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돼 방역에 빨간불이 켜졌다.

예년 명절처럼 일시에 많은 성묘객이 몰릴 경우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빌미가 될 우려가 높아 도내 지자체 등의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인천, 경기 구리시 등 타지역에서 결정한 ‘시립 묘지 전면 폐쇄’와 같은 초강수 대책이 어렵다면 시간대별 방문자 제한 등 강력한 방문객 분산 대책이라도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봉안시설 24곳과 공·사설묘지 22곳 등 도내 장사시설에 코로나19 방역 대책 지침을 마련해 공문을 보냈다.

 방역 지침은 ▲추모객 총량 예약제 ▲사전예약제 ▲마스크 미착용자 출입제한 ▲ 추모 시간 20분 제한 ▲제례실 및 휴게실 폐쇄 등이다.

 실제 전주시 효자추모관에서는 추석 명절 전후 한 달(9.17-10.15) 동안 추모관 방문 자제는 물론 추모실(제사실)과 예배실, 휴게실을 전면 폐쇄한다.

 군산시 추모관의 경우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 추모 예약 신청을 받고 있으며 21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추모관 방문을 하루 500명 이내만 허용하는 총량 예약제를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전북도는 오는 21일부터 제공되는 온라인 성묘 서비스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영정·차례상·사진첩으로 온라인 추모관을 꾸미고 추모글을 남겨 SNS에 공유할 수 있다는 게 전북도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전북도를 비롯한 도내 지자체들이 성묘객 분산 등에 대해 권고를 하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좀더 강제력 있는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 추석 연휴에 타지역에서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다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자칫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될 경우 걷잡을수 없는 위기 상황으로 빠질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에 추가적으로 장사시설 폐쇄 여부 등 지침에 문의를 했지만 현재까지 회신은 없었다”면서 “당장 추석 연휴에 많은 성묘객이 집중되는 실내 봉안시설에 대한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을 마련해 전달했다”고 말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