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전주 청소업체 연이은 비리 의혹 제기
민노총, 전주 청소업체 연이은 비리 의혹 제기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9.1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내 청소 업체와 관련된 비리 의혹이 민주노총 등에 의해 연이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도 청소 분야 업무에 근무했던 퇴직 공무원이 비리 의혹이 제기된 업체에 재취업 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노총과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10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시내 음식물과 대형폐기물 처리 대행업체인 (주)청진, (주)삼부의 비리를 폭로했다.

 민노총 등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청진은 2017년 1월과 3월 사이 삼부 대표이사에게 설 상여금 및 급여 명목으로 총 992만6310원을 송금했다. 삼부는 당해 1월과 2월 청진 대표이사의 부인에게 노무비 979만1392원을 지급했다.

 반면 업체측은 민노총 등의 폭로 내용에 대해‘가족중심 주식회사의 일반적 상황’이라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업체 측 관계자는 “가족중심의 주식회사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설립초기부터 오랜기간을 삼부와 청진은 상호간의 협력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각각의 회사에 대표이사 및 사내이사로써 직접적으로 운영 및 경영에 참여하고 그에 따른 월급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사후정산보고서 누락과 관련해서는 정산대상인 인건비가 아닌 회사의 이윤에서 지급된 것으로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문제된 급여는 정산대상 항목 외 이윤, 일반관리비에서 지급돼 관리·감독하거나 강제할 권한이 마땅치 않다”며 “노조 측의 폭로 내용에 대해 외부 회계 법인에 회계감사를 의뢰,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위법 사항이 드러날 경우 법적 처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