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가다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가다
  •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 승인 2020.09.1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고초려(三顧草廬)' 

 석 삼 三 돌아볼 고 顧 풀 초 草 오두막집 려 廬

 인재를 얻기 위해서는 인내심을 가지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

 

 후한 말 유비는 관우, 장비와 함께 도원의 결의로 의형제를 맺고 한나라를 일으키기 위해 군사를 일으켰습니다. 유비는 관우, 장비와 같이 용맹한 장수를 비롯해 잘 훈련된 군사들이 있었으나 조조와의 싸움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우리가 지는 이유는 조조와 같은 훌륭한 군사가 없기 때문이다.’

 고심을 거듭한 유비는 유능한 전략가의 필요성을 느끼고 참모를 물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유비는 깊은 산중에 숨어사는 은사 사마휘를 만났습니다.

 “저희가 조조에게 패하는 이유는 유능한 군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좋은 사람이 있으면 추천하여 주십시오.”

 유비가 천거를 부탁하자 사마휘가 생각에 잠기더니 말했습니다.

 “산 너머 마을에 초가집을 짓고 와룡처럼 숨어사는 젊고 뛰어난 인재가 있습니다. 성은 제갈 이고 이름은 양, 자는 공명이라고 합니다. 그자를 얻으면 천하를 손에 넣을 것입니다.”

 “그를 불러 모셔 올 수 있겠습니까?”

 사마휘는 고개를 저으면서 말했습니다.

 “그는 부른다고 오는 사람이 아닙니다. 가서 볼 수는 있겠지만 장군께서 친히 그를 찾아 가셔서 몸을 굽히셔야 될 것입니다.”

 그래서 유비와 관우 장비는 수레에 예물을 가득 싫고 남양 땅에 은거하며 살고 있는 제갈량의 초가집을 찾아갔습니다.

 “주인장 계시오?”

 장비가 퉁명스러운 목소리로 소리치자 제갈량의 동생 균이 나왔습니다.

 “형님께서는 지금 서 촉 지방으로 여행을 떠나셨습니다. 며칠 후에 돌아오실 테니 그때 만나 보십시오.”

 며칠 후 유비는 다시 제갈량을 찾아 갔습니다.

 “제갈량 선생님께서는 돌아 오셨습니까?”

 “예, 어제 돌아 오셨습니다. 그런데 친구 분이 오신 뒤 같이 나가셔서 아직 돌아오시지 않았습니다.”

 두 번이나 찾아가 제갈량이 없자 관우와 장비는 자존심이 몹시 상했습니다.

 “며칠 후에 분명히 온다고 했는데 이거 너무 무례하지 않습니까? 듣자하니 나이도 형님보다 스무 살이나 젊다고 하던데……”

 관우와 장비는 유비를 무시하는 제갈량을 다시는 찾지 말자고 했습니다.

 그러나 유비는 다음 해 봄 또 다시 그를 찾아 갔습니다. 이번에는 제갈량이 있었으나 낮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장비가 당장 걷어차서 깨우려는 것을 간신히 말리고 제갈량이 깨어날 때 까지 끈기 있게 기다렸습니다.

 얼마 후 단정한 옷차림을 한 제갈량이 나와 유비 앞에 공손히 두 손을 모으고 유비에게 인사를 했습니다.

 “그간 저의 무례함을 부디 용서하십시오.”

 제갈량의 입장에서 보면 지금까지의 태도는 유비의 인물됨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이었습니다. 유비의 끈기와 정성에 감복한 제갈량은 천하를 논한 뒤 그의 군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출사에 앞서 유비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제께서는 저를 비천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시고 친히 몸을 낮추시어 저의 초가집을 세 번이나 찾아 주셨습니다(三顧草廬). 또한 당대의 상황을 물으시니 이에 감격하여 선제를 위해 몸을 아끼지 않으리라 결심했습니다.”

 이후 제갈공명은 지혜와 기지로 적벽대전에서 조조의 100만 대군을 격파하는 등 수 많은 전공을 세웠습니다.

 그리하여 유비는 제갈량의 도움으로 촉한을 세워 황제가 되었으며 위나라 조조, 오나라의 손권과 더불어 삼국의 중심인물이 되었습니다.

 

 ■ 일취월장(日就月將) 논술 실력을 다져요.

 ●유비는 왜 조조의 군대에 고전을 하였는가요?

 ●제갈량이 유비를 돕기로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비에게 배울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 해 보세요.

 ●삼고초려(三顧草廬)의 글자를 풀이해 보고 뜻을 설명해 보세요.

 ●삼고초려(三顧草廬)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예 : 김 교수님은 경제 전문가로 우리 회사를 일으키기 위해서 삼고초려 하여 모셔온 분 입 니다.

 ●글의 뜻을 파악한 후 주제를 정하여 의견을 글로 써 보세요. (500자 내외)

  ① 서론(문제제기) ② 본론(문제의 이유나 원인→ 제시문 분석→실천 방안이나 문제해결 방안) ③ 결론의 순서로 써보세요.

 

 ■ 실천하면 금상첨화(錦上添花) 예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진정한 사귐은 상대를 이해하고 진심을 다하는 태도에서 생깁니다. 삼고초려와 같이 누군가의 마음을 얻으려고 노력해 본적이 있는가요. 나에게 소중한 친구가 있다는 것은 인생에서 무엇보다도 행복한 일입니다. 친구가 다가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나와 마음이 통하는 친구를 찾아 사귀어 보도록 노력해 보세요.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는 사람에겐 친구가 오지 않는답니다. 스스로 나를 굽히고 상대와 친해지는 마음가짐을 가져 보세요. 이익을 보고 친구를 사귀어서는 안 되지만 나를 진정으로 이해하여 주는 친구는 인생에서 아주 소중하답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