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복당’·‘선거법 위반’ 전북 정치권 새판짜기 주목
‘민주당 복당’·‘선거법 위반’ 전북 정치권 새판짜기 주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9.0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탈당파 무소속 4인방(홍준표·권성동·윤상현·김태호) 의 복당을 주장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 복당 문제가 검찰의 현역의원 선거법 위반 기소 여부와 함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선거법은 총선후 6개월 이내에 기소 여부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어 오는 10월 15일이면 전북 의원들의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1년 6개월여 남은 차기 대선이 민주당과 국민의힘 맞대결 구도로 짜여질 경우 전북 정치권도 민주당 탈당 인사들의 복당을 두고 한바탕 소용돌이를 칠 것으로 예측된다.

민주당 복당 문제에 대해 정치권은 “지금까지 진행된 대선 대부분 여야 초박빙 접전 양상으로 진행됐고 국민의힘 호남지역 세확산 움직임이 만만치 않다.”라며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복당 문제가 정치권 화두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차기 대선에서 호남에서 두 자릿수 지지율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전북 등 호남지역에서 민주당 대선후보의 득표는 야당 후보와 비교한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성격을 갖고 있다.

 민주당 대선후보로 출마했던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은 호남에서 90% 이상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반대로 보수진영의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은 호남에서 두 자릿수 지지율을 얻어 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전북 등 호남지역의 불과 몇 십만표가 차기 대선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정치권내 전망도 적지 않다.

 정치권은 그러나 전북을 비롯 전남·광주 등 민주당 탈당 인사 대부분 전직 의원 이라는 점을 들어 민주당 복당문제를 둘러싼 당내 파열음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21대 총선에 실패했지만 전직 의원의 무게감을 생각하면 민주당 복당 자체가 전현직 의원간 갈등의 요소로 충분하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9일 “오는 10월 15일 이전에 결정되는 현역의원 선거법 위반 기소와 민주당 탈당 인사들의 복당문제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 성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법 위반과 복당 문제의 처리 결과에 따라 21대 후반기 국회 모습은 지금과는 전혀 다를수 있다고 밝혔다.

 4·15 총선과 관련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전북지역 현역 의원은 모두 8명이며 한병도 의원은 총선 이전 울산시장 선거 등 여야 정치적 문제가 뒤얽혀 기소된 상태다.

선거법 위반혐의로 고발된 현역 의원 중 일부는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기소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다.

 특히 일부 의원은 벌금 100만 이상의 선거법 위반혐의를 받고 있어 10월 15일 이전에 있을 검찰의 결정이 주목된다.

 정치권내 상당수 인사들은 “과거와 달리 검찰의 선거법 수사가 갈수록 강도가 강해지고 있다”라며 “국회의원중 상당수가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해 보궐선거를 두고 ‘미니총선’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하지 않았냐”라고 말했다.

 실제 전북 정치권에서는 18대 국회에서 현역 의원 2명이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