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세훈 의원, 농업용 드론 배터리 지원사업 확대해야
두세훈 의원, 농업용 드론 배터리 지원사업 확대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9.0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세훈 의원(완주2ㆍ더불어민주당)은 제375회 임시회 농축수산식품국 제3차 추경예산안 심의에서 농업용 방제 드론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드론용 보조배터리 지원사업을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두 의원에 따르면 최근 농업 현장에서 드론을 이용해 병해충 방제 등 농작업을 수행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에서는 전주, 진안, 무주, 순창을 제외한 10개 시군에서 140대의 드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농업용 드론 수요가 늘고 있으나 실제 농가에서는 드론 1대(10ℓ)의 배터리 사용시간이 7~8분 밖에 안되고 충전 시간이 길어 배터리 여러 개를 교체해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현재 방제용 드론은 평균 5년 정도 사용하는데 배터리 수명이 2~3년 밖에 안돼 농가에서는 기본적으로 2개 이상의 배터리를 보유해야 하는데, 배터리 1대 당 평균 가격이 80~100만 원에 이르고 있어 농가 입장에서는 경제적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는 게 두 의원의 설명이다.

 따라서 두 의원은 “농업용 드론은 농촌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고 있다”며 “농가 부담을 최소화하고 농업용 드론의 사용율을 높이기 위해 드론 1대당 배터리 2개 이상은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두 의원은 “전라북도에서 보유하고 있는 드론 140대 중 최근 4년간 시군에서 지원한 드론은 전체 보유 드론의 33%에 해당하는 46대 밖에 안된다”고 지적하며 전라북도의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현재 농업용 드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수소용 배터리를 상용화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 산하기관인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과 협의해 수소용 배터리의 비행 안전성이나 살포능력 등의 검사를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