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평근 전북도의원 “수해입은 농촌주택정비사업 확대해야”
오평근 전북도의원 “수해입은 농촌주택정비사업 확대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9.0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감액 대책도 질의

 오평근 전북도의원(전주2·문화건설안전위원회)이 지난달 수해를 당한 농촌지역의 주택정비사업 확대를 주문했다.

 또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에서 국비 18억 감액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제375회 임시회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수해를 당한 지역이 남원, 완주, 순창, 진안, 무주, 장수, 임실, 고창 등 대부분 농어촌지역으로 사업 확대가 필요하다”며 특별회계로 지원을 요구했다.

 이어 “전북도와 농협 전북본부가 협약체결로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전북형 재해주택 복구 융자금 지원대상 선정기준이 무엇이냐”며 빠른 지원을 당부했다.

 전북도는 이 사업으로 40동을 선정 연이율 1.5%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오 의원은 이어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이 시군별로 3개지구가 감액된 근본적인 사유에 대해 묻고 침수나 붕괴 및 재해 취약 지원에 대해 도에서 선제적 대책을 세워 도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심혈을 기울여줄 것을 주장했다.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정부의 뉴딜정책사업인 ‘재해위험지역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신규사업을 추진을 위해 국비지원을 3개지구에서 18억원을 감액함에 따라 도, 시군비 포함 했다.

 오 의원은 또한 찾아가는 맞춤형 생활안전교육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계획대로 실시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예산의 일부 삭감이 아닌 전액 삭감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한 전주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공원 감액에 대하여 추후 전주시와 사업계획에 대한 예산 대책은 세우고 있는지 질의하며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길 당부했다. 이어 전주 기독교 근대역사기념관 건립사업 집행률이 저조한 것에 대해 지적하며 전북기독교 성지화 사업 추진위원회와 긴밀한 소통을 통하여 원활한 사업 추진을 주문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