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국시, 의료현장 정상화 ‘뇌관’ 예고
의사국시, 의료현장 정상화 ‘뇌관’ 예고
  • 이휘빈·양병웅 기자
  • 승인 2020.09.07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 전공의 업무복귀 결정했지만 “의대생 구제 없을 시 단체행동”
전북의 과반수 이상 시 군 곳곳에 필수 의료진이 없는 가운데 공공의대의 필요성이 대두된 가운데 전공의와 파업과 일부 병원의 휴진이 잇따르고 있다.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이하 의사국시)이 의료현장 정상화에 ‘뇌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무기한 집단휴진(파업)을 이어왔던 전공의들은 8일 오전 업무복귀를 결정했지만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전협)가 “2주내 의대생 구제가 없을 시 단체행동 수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의사국시 문제 해결책이 없을 경우 또다시 업무중단을 시사한 것이다.

 8일 시행되는 2021 의사국시 응시율은 전국 14%로 집계됐으며, 도내에서는 원광대학교 의과대 기준 약4.5%로 나타났다. 미응시율이 95.5%이며 전국적으로 86% 의대생들이 시험에 응시하지 않았다. 정부는 미응시자들에 추가 접수 기회 없이 예정대로 시험을 진행한다고 선포했으나, 대전협은 의대생 구제책을 촉구하며 의료계와 정부의 입장차는 여전히 대립 상황이다.

 도내에서 원광대는 본과 4학년 및 재수생을 포함한 88명의 학생 중 4명만이 시험에 응시했으며, 약 4.5%의 응시율을 보였다. 전북대는 응시 대상자가 131명으로 확인됐지만 학생들이 응답하지 않아 응시율을 집계하지 못했다. 이는 앞서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이 지난 6일 전국 40개 의과대학 응시자 대표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의사 국시 거부 안건을 의결한데 따른 여파로 해석된다.

 7일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의사 국시에 응시한 인원은 총 응시대상 3172명 중 446명으로, 14%의 인원이 응시 예정이다. 시험은 당초 공지한 일정대로 오는 8일부터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어 “재신청 기간은 어제 자정부로 종료됐으며 재연장이나 추가 접수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손 대변인은 “이는 법과 원칙의 문제이며 다른 의사 국시 이외의 국가시험을 치르는 수많은 직업과 자격에 있어서도 형평성 문제에 위배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하며 “여러 시뮬레이션들을 통해 필수적인 분야 중심으로 배치를 조정하고, 필요하다면 정규의사 인력을 고용하는 등 농어촌 취약지 보건의료에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라고 후속 대책을 밝혔다.

 이에 대전협비대위와 의대협은 정부와 국회 등에 시험을 거부한 학생을 대상으로 실기시험 구제 방안을 요청했다. 또한 대전협은 의과대학생들이 구제되지 않을 시 다시 단체활동를 강화할 방침을 전했다.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은 “의대생 보호는 당연한 전제다. 2주 내 의대생 시험을 재응시 시키거나 그들이 원하지 않는 대로 연기되지 않는다면 단체활동 강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협 비대위는 이날 오후 온라인 간담회를 열어 ‘8일 오전 7시 업무 복귀’ 결정을 내렸다.

 대전협 비대위의 입장 발표 이후 현장 복귀는 각 병원 별로 투표를 통해 결정하게 됐다. 이미 내부에서는 집단 파업을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은 상황으로 8일 진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는 전공의들도 다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초 대전협 비대위는 지난 6일 파업 중단을 결정하고 이날부터 의료현장으로 복귀할 예정이었다. 이에 의료진 부족으로 환자들의 진료와 수술에 차질을 빚고 있는 도내 대학 병원들도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됐었다. 하지만 일선에 있는 일부 전공의들이 파업 중단에 강하게 반발, 대전협 비대위는 진료 복귀를 재차 철회했다.

 이휘빈·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