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하반기 코로나19 대책 마련 절실
전북도, 하반기 코로나19 대책 마련 절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9.0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른 수건까지 짜냈다’ 재원 바닥… 돌파구 찾기 고심

코로나19를 비롯한 대형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중장기적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올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여파가 최소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당장 올 하반기 위기에 대응할 전략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지난 6일 4차 추경을 통한 선별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급한 불 끄기는 가능해졌다.

하지만 마른 수건까지 다 짜낸 전북도 입장에서 더이상 자체 지원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나랏빚 증가 부담을 감수하면서 선별 지원금이 지급되는 만큼 올해는 추가 정부 지원도 기대할 수 없다.

전북도는 코로나19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지난달 26일 3천333억원 규모의 3차 추경을 편성했다.

전세버스 종사자 50만 원, 관광업계 최대 400만 원 지원을 비롯 취약계층, 예술가를 위한 일자리 제공 등이 목적이다.

도는 이월 예상 사업과 추진이 어려운 체육·문화·관광 행사의 삭감조정 등을 통해 172억 원을 확보했다.

다른 사업을 포기하면서까지 가용 가능한 예산을 모조리 끌어다 썼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적어도 올 연말까지는 추가적인 경제적 어려움이 불가피하다.

올해 초부터 지속된 코로나 사태로 피해가 누적되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한국신용데이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마지막주 도내 소상공인 매장의 매출이 전주보다 6.94%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선 18.67% 급감하는 등 피해가 막심하다.

내년에는 예산 편성을 통해 지원이 가능하지만 이들이 올해 남은 넉달동안 버틸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는 전무한 실정이다.

벼랑 끝에 몰린 도내 소상공인 지원 대상의 범위 확대와 지원 절차 간소화 등이 요구되는 이유다.

전북도 관계자는 “가용 가능한 예산은 밑바닥까지 긁어다 써서 더는 여력이 없다”며 “코로나19 극복과 그 이후를 대비한 사업 발굴 등 돌파구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