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직격탄 버스업계의 비명
코로나 직격탄 버스업계의 비명
  • .
  • 승인 2020.09.0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재난으로 수입이 반 토막 난 버스 업계가 경영난으로 비명을 지르고 있다고 한다. 수입 감소로 인해 인건비와 연료비 부담이 버거워 노선과 인원 감축의 극약처방까지 검토하는 등 한계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코로나19 재난이 시작된 올 1월부터 지난 8월까지 전주지역 시내버스 408대의 운송수입금은 288억9천만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400억3천만 원보다 111억4천만 원 27.8%나 격감했다. 점차 안정세를 찾아가던 코로나19 사태가 8.15 광복절 광화문 집회와 서울 사랑제일교회발 집단 감염으로 재확산하면서 시내버스 업계가 또다시 직격탄을 맞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2일까지 버스운송수입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적게는 3,100만 원, 많게는 9,400만 원 가까이 감소했다는 것이다. 거리 두기 2단계 격상으로 고위험시설의 영업이 중단되고 종교시설 예배가 비대면으로 대체되면서 유동인구 자체가 격감한 탓이 클 것이다.

 업계는 최근엔 수입금의 3분의 2가 줄었다고 아우성친다. 코로나 재확산세는 언제 끝날지 기약이 없다. 시내버스 업계가 문을 닫지 않고 버티는 게 오히려 기적일 정도다. 수입 감소를 감당하지 못한 시내버스 업계엔 노선 감축 및 감회 운영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고 한다.

 아직까지 노선 및 인원을 감축한 곳은 없지만, 버스회사들은 내부적으로 노조 측과 이에 대비한 의견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코로나19 재난이 장기화하면서 종사자들의 임금 체불 등이 현실화되면 근로자들의 이직 등으로 인해 운행 감축은 불가피해질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데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추가 연장되면서 대중교통업계의 경영난은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정부는 맞춤형 선별 지급으로 2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준비 중이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집합금지 대상인 12개 고위험시설, 고용 취약계층이 그 지원대상이라고 한다.

 버스 업계 역시 사실상 이동 제한조치인 집합금지 명령의 피해 업종이라고 봐야 한다. 무급 휴직 등으로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버스 업계 종사자들의 고통도 마찬가지다. 종사자들을 포함해 벼랑 끝으로 내몰린 버스 업계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대책 마련이 발등의 불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