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호 태풍 하이선 북상… 전북도 긴급 상황 점검
10호 태풍 하이선 북상… 전북도 긴급 상황 점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9.0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호 태풍 ‘하이선’ 대비 긴급대책회 / 전북도 제공
제10호 태풍 ‘하이선’ 대비 긴급대책회 / 전북도 제공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북상에 따라 전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긴급회의를 열고 태풍 대응 상황 점검에 나섰다.

태풍 ‘하이선’는 6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중심기압 935hPa, 중심최대풍속 시속 176km(초속 49m), 강풍반경 430km의 매우 강한 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오키나와 동북동쪽 290km 해상에서 시속 22km로 북진하고 있다.

7일 오전 9시 부산 동쪽 해상을 지나, 오후 3시에는 강릉 동쪽 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지역은 6일 오후 2시를 기해 태풍예비 특보가 발효되었다.

이에 송하진 지사는 6일 오후 4시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협업부서 실·국장, 14개 시·군 단체장과 태풍 ‘하이선’ 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태풍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재해위험지역, 농축수산시설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시·군에서는 무엇보다도 인명피해가 없도록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고 강풍 시 해안가에서 높은 파도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태풍 상륙 시 가급적 외부출입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송 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피해 방지가 최우선이다”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24시간 상황유지 하면서 피해발생 시 응급복구와 피해조사 등 각 실국별 행동요령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하라”고 말했다.

앞서 5일 오전에도 최훈 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시·군 부단체장과 태풍 ‘하이선’ 대비 긴급 대책영상회의가 열렸다.

최훈 부지사는 “태풍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재해위험지역, 농축수산시설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현재 도는 기상정보와 태풍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강풍에 대비해 선박·어망 등 수산시설 및 건설공사장 타워크레인, 옥외간판 등 낙하물에 의한 피해예방에 철저를 기하도록 했다.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사전점검과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강풍 대비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철거와 결박도 신속히 추진 할 것도 강조했다.

또 위험지역 특별관리와 함께, 만일에 사태에 대비하여 즉각 구조활동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준비체계를 가동 중이다.

설정욱 기자

Ta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