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숙의 충분치 않은 ‘차별금지법’ 전주시의회 상정 논란
사회적 숙의 충분치 않은 ‘차별금지법’ 전주시의회 상정 논란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9.06 15:43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으로 숙의가 충분하게 이뤄지지 않은 ‘포괄적 차별금지법’ 논란이 국회에 이어 지방 기초의회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논란은 선언적 성격의 해당 법률안을 놓고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것과 ‘법제정으로 인한 부작용이 크다’는 의견이 갈등 핵심이다.

 6일 전주시의회에 따르면 정의당 소속 전주시의회 서윤근 의원이 지난 1일 ‘전주시 차별금지 및 평등권 보호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전주시의회 의원 34명 중 21명으로부터 찬성 서명을 받은 조례안은 9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제374회 전주시의회 임시회에 상정되고, 소결위인 행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 표결에 붙인다.

 해당 조례안은 차별의 범주와 관련해 고용상연령차별금지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양성평등기본법, 남녀고용평등법, 국가인권위원회법 등 기존의 개별적 차별금지법에 △성별정체성 △성적지향 △형의 효력이 실효된 전과 등을 포함, 국회 등에서의 논란소지와 궤를 같이한다.

 서 의원은 조례안 목적과 관련해 ‘전주시민 및 전주시에 거주하거나 머무르는 모든 사람들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금지하고 헌법상의 평등권을 보호함으로서, 전주지역사회 구성원의 존엄 실현과 건전한 지역공동체의 활성화’라고 기술하고 있다.

 반대로 실현 가능성, 합리적인 구별 내지 분별 여부, 또 이로 인한 헌법상 기본권 침해 및 실질적 차별과 혐오 증가 등을 이유로 반발을 사고 있다.

 앞서 정의당이 지난 7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당력 집중 기자회견을 갖고, 당월 정의당 소속 전북도의회 최영심 의원이 ‘포괄적 차별 금지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도의회에 상정한 결과 반대 22표, 찬성 11표, 기권 3표로 부결된 바 있다.

 당시 나인권 도의원은 “이 법이 통과되면 유치원부터 초중고 교육과정에 동성애 관련 내용이 들어가고 부모의 자녀교육권도 박탈당할 수 있다”며 반대 의견을 냈다.

 이 같은 논란에 서명한 의원들조차 입장을 선회하는 등 곳곳에서 잡음이 속출하는 상황이다.

 조례안에 서명한 모 의원의 경우 사전 설명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동료 의원들의 서명이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내용이랄지 잘못된 부분이 많은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내부적으로 시끄러운 상황이다”며 “일일이 다 읽어볼 수 없다보니 일부 의원들이 서명하게 됐고, 전후 사정이나 내용을 알았다면 서명하지 않았을 것이다”는 것이 모 의원의 설명이다.

 또 다른 의원 역시 “몇몇 의원들이 서명을 한 것 같은데 본희의가 열리기 전에 의장단을 비롯해 어떤 이야기가 이뤄지지 않을까 싶다”면서 “본회의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는 만큼 상황을 좀 더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진아 2020-09-11 17:29:40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전주시민으로써 학부모로써 포괄적차별금지법을 적극 반대합니다. 내 자녀에게 올바른 교육을 하지 못하게 만들고 가정이 무너지고 교육현장이 파괴되며 어떠한 이유이든지 차별은 있어서는 안되지만 이미 헌법에 개별적 차별금지법으 제정이되어 시행되고 있는데 동성애를 미화시키고 조장하는 악법입니다.차별금지법이 통과되면 대다수 국민들이 반대를하면 오히려 역차별 당하는 어처구니 없는 악법을 누가 찬성할까요? 제정신이 똑바로 박힌 사람들이라면 포괄적차별금지법을 반대할껏이며..현재 차별금지법을 세밀하게 아는 국민들99%가 반대하고 있음을 전주시 의원들은 똑똑히 기억하길 바라며~악법중에 악법인 차별금지법을 찬성하는 의원들을 주시하고 있을껏입니다.!!!차별금지법 절대 반대합니다!
이은주 2020-09-10 09:59:44
제정을 반대합니다.
개별적 차별금지법이 있어서 포괄적차별금지법은 불필요합니다.
특히 성적지향이 차별금지되면 동성애에 대한 차별이 금지되고 동성애가 이성애와 같은 정상이라고 교육해야 되니까
절대반대합니다.
동성애옹호법 반대 2020-09-08 20:39:10
동성애 특권법입니다

건강한가정 건전한사회 망칩니다
제정 반대합니다
임현택 2020-09-08 13:02:33
동성애를 조장하는 그런 잘못된 조례좀
제발 폐기하세요.
전선영 2020-09-07 14:34:22
어떤파국으로.가는지도모르고 그저 덴마크나.선진국하는거라고 따라하는 저급한 정치인 당이 되시지 않았으면해요 .게임도 절제하기 힘든 청소년기! 유아 유치부터 동성애도 재밌는거라고 아주 그림까지 자세히 (포르노잡지)알려주면서 내몸 내가 지켜내지도 못하는 환경으로 몰아가는게 어른입니까?건강한 생각하는사람도 이상한 사람으로 몰아가는 차별금지법! 그거 나라망치는법이고 가정파괴법이고 우리아이들 죽으라는법입니다.!그런 공교육.받을필요가없죠!왜이렇게 대다수 하지말라는거 왜하나요 정정당당히 tv토론 하세요! 국민의 한사람으로 부모로서 대한민국 왜이렇게 되었는지!이런분들 월급주는데 우리세금 나가는거 맞죠?!진짜화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