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수 전북도의회 교육위원장, 예산 감시단 설치 지연 질타
김희수 전북도의회 교육위원장, 예산 감시단 설치 지연 질타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9.0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수 전북도의회 교육위원장(전주6)은 부교육감이 참석한 교육위원회 제2차 회의 정책질의에서 “전북도교육청이 ‘전라북도교육청 예산 절감 및 예산 낭비 사례 공개 등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지 1년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감시단 설치가 되지 않았다는 것은 교육청이 예산 낭비 방지를 위한 의지가 없는 것이다”며 질타했다.

 이 조례는 예산과 기금의 낭비와 부정수급 등을 막기 위해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예산을 모니터링하는 감시단을 구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김희수 위원장은 “지난해 효율적인 예산집행과 더불어 도민이 신뢰하는 전북교육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조례를 제정했지만, 1년이 넘어도 여전히 감시단 구성 등 후속 조치가 전혀 없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2013년부터 예산 낭비 신고센터를 도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형식적 운영으로 예산 낭비 방지 조례 시행 전·후 모두 한 건의 신고접수가 없었다”며 예산 투명성 제고를 위한 교육청의 미온적 태도를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집행부와 의회가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함께 가기 위해 심사숙고해서 의안을 발의한다”며 “사안을 해결·개선 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례나 정책요구에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기적으로 감액되는 예산과 새로운 사업비로 발생하는 예산이 많다”며 “힘든 시기지만 예산 편성·집행에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도교육청의 적극 행정이 있을 때, 교육가족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예산 낭비 방지를 위한 ‘예산 바로쓰기 도민 감시단’의 설치를 촉구했다.

 김희수 위원장은 “이번 제2회 추경에 이어 향후에 있을 예산심의 때에는 예산낭비신고센터 운영 활성화와 감시단구성으로 타 시·도보다 신뢰받는 전북교육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