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학술지 ‘공존의 인간학’ 4집 발간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학술지 ‘공존의 인간학’ 4집 발간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09.0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가 학술지 ‘공존의 인간학’ 제4집을 발간했다. 2018년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에 선정된 이후 HK+연구단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9년 2월 28일 창간호를 시작으로 연 2회씩 ‘공존의 인간학’을 출간하고 있다.

 제4집에서는 ‘현대사회 문화적 실천과 상상의 유교전통’이라는 주제의 기획논문 2편과 일반논문 4편 총 6편의 논문이 엄격한 심사를 거쳐 게재되었다.

 기획논문으로는 상하이대(上海大) 중어중문학과 저우잔안(周展安, Zhou, ZhanAn) 교수의 <20세기 중국 역사 속의 ‘혁명 유학’슝스리(熊十力)를 중심으로>와 서울시립대 자유융합대학 교양교육부 곽상인 객원교수의 <이문열의 『시인』에 나타난 유교의식과 시인의 저항>이 선정되었다.

 일반논문으로는 전남대 인문학연구원 한의숭 HK교수의 <문집 편찬을 통해 본 기록의 역할과 한 인간의 초상(肖像) 동계(桐溪) 권달수(權達手)의 『동계선생문집』을 중심으로>와 안양대 신학연구소 HK+사업단 김보름 HK 연구교수의 <서학서 번역의 현황과 과제 ‘주제군징’을 중심으로>와 한림대 국제문제연구소 이훈 연구교수의 <숙종대 임술통신사(1682) 파견과 적례외교의 정착>이, 마지막으로 일본 시코쿠학원대(四?院大) 김태훈 준교수의 ‘조선총독부관보로 보는 일본계 종교 유입의 전체도’가 게제됐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