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재해 대비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서둘러야
진안군 재해 대비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서둘러야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0.09.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1일 부군수실에서 나해수 부군수 주재로 농작물재해보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농작물재해보험은 적은 비용으로 자연재해 및 조수해, 화재 등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으로 대상품목과 판매기간은 매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정하고 있으며 보험료 지원이 이뤄져 보험료의 구성은 국비 50%, 지자체 30% 자부담 20%이다.

 진안군의 경우에는 지원품목은 인삼, 사과, 벼, 고추, 콩 등 시설작물과 하우스 품목이 대부분이며, 보험료 지원율은 국비 50% 도비 15% 군비 30%로 농가 부담 비율은 5%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인삼의 경우 관내농가 618명 중 보험가입자는 70명에 그치는 등 보험가입율은 전체적으로 턱없이 낮은 실정이다.

 특히 올해같이 집중호우가 이어진 해에는 정부에서 지원되는 피해복구자금이 피해율에 비해 적은 편이어서 농가의 부담이 크게 다가오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군은 이번 간담회를 열고 군담당자와 농협 실무자가 만나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율이 저조한 이유를 분석하고, 보험 가입 활성화를 통한 농가 부담 감소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해수 진안부군수는 “앞으로도 기후변화로 인한 크고 작은 재해가 계속되리라 본다”며 “군차원에서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많은 농가들이 재해보험에 가입 재해가 발생하더라도 더 이상 낙담하지 않도록 적극 행정을 펼쳐가겠다”고 전했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