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두려운 출산율 통계
보기 두려운 출산율 통계
  • .
  • 승인 2020.08.3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영광군이 2019년 합계출산율 전국 1위라는 보도가 관심을 끄는 것은 출산율 발표 때마다 저출산율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 통계청 발표를 보면 영광군의 합계출산율이 2.54명으로 7년 연속 전국 1위를 달리고 있다. 올해 2분기 전국 합계출산율 0.84명대와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다. 특히 일반적으로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출산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간 출산율 하락은 불 보듯 뻔하다. 출산율 통계 발표 때마다 역대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어 바닥 모를 출산율 통계 보기가 두렵다.

▼ 정부는 물론 지자체들도 인구 늘리기에 사활을 걸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런데도 최악의 저출산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매년 수조 원을 투입하면서 출산정책을 펴오지만, 아기 울음소리를 늘리는 데는 별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최저치 출산율 기록을 수년째 유지하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 현재로선 기네스북감이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미 인구감소를 예측하고 아기 낳기 운동을 벌여 온 나라들이 적지 않다. 1990년대 초부터 프랑스는 ‘하나 보다는 둘이, 둘보다는 셋이 좋다’는 슬로건으로. 또 영국 등은 상당한 출산 축하금으로, 싱가포르는 맞선 미팅파티 보조금까지 주면서 펴온 출산정책이 상당한 효과를 얻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 한 사람이 태어나면 평생 평균 12억 원 이상 생산 효과와 1.15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는 출산율 증가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보고서도 있다. 심각한 저출산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아이 기르기 어려운 현실이 거론되는 작금의 사회가 개탄스럽기만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