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 “의료파업 중단하라”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 “의료파업 중단하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8.2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전북도당도 의료현장 복귀 성명
의사파업 중단 촉구 긴급 기자회견이 열린 2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이명연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장과 도의원들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국민 생명 위협하는 의사파업을 중단 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의사파업 중단 촉구 긴급 기자회견이 열린 2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이명연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장과 도의원들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국민 생명 위협하는 의사파업을 중단 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국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의사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27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발표한 의대정원 증원 계획과 공공의과대학 신설에 반대하는 의사협회 지도부 등 의료계의 파업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집단행동에 불과하다”며 “이를 즉시 중단하고 의료현장으로 복귀할 것을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인구 1천명당 의사수는 OECD 국가들의 평균치인 3.5명보다 낮은 2.39명(2018)이고 지역의 경우 더 심각하다”며 “서울은 3.12명이나 전북 2.03명, 경북 1.38명, 충남 1.50명 등 OECD 기준 의사수가 7만여명 이상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의사증가율이 높다고 주장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빠른 우리나라 인구고령화속도나 진료 빈도와 의료서비스 양이 현저히 높은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 등을 반영하지도 않았고, 선진국들의 의사수 및 증가율과 비교하면 조족지혈(鳥足之血)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회 등 의료계가 파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파업에 따른 비상 진료 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고 진료거부와 집단휴진 등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강력한 행정처분과 형사고발 조치를 취하는 등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진보당 전북도당도 성명을 내고 “전공의·전임의가 빠진 대형병원들에서는 수술을 연기하거나 응급진료를 축소하는 등 의료 공백이 커지고 있다”며 “의협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코로나19 등으로 신음하는 의료 현장에 즉각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대한의사협회는 코로나19 위기와 환자들의 시급한 수술까지 연기하면서 집단행동을 강행하고 있다”며 “특히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을 유보하는 잠정 합의안을 정부와 맺어놓고도 이를 뒤집고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집단행동을 이어가는 의협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모든 국민은 자신의 건강을 국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며 “정부 역시 의협의 집단 이기주의에 단호히 대처하는 한편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더욱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