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서둘러야
완주군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서둘러야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20.08.27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그린수소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연계시 경쟁력
완주군 수소 시범조시 선정 계기 불균형 해소 기폭제 설득력

 “수소 국가산단 조성해 낙후 전북 불균형 해소 기폭제 삼자”

 미래 고부가가치 신산업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통해 국가적 과제인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낙후 전북에 새 희망을 주기 위해선 관련 산업 기반이 완벽해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된 완주군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전국 권역별 국가산업단지의 불균형이 심한만큼 차제에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산업단지를 완주군에 구축해 불균형 해소의 기폭제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사실 전북 완주군은 현대자동차 상용차 공장을 포함한 수소차 핵심부품인 수소탱크를 생산하는 일진복합소재 등 수소 생산과 저장, 유통, 활용의 전주기(全周期) 산업군과 각종 연구기관이 집중돼 있는 등 수소경제 인프라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 이곳에 수소관련 기업을 집적화할 경우 국가적인 성장 동력으로 커나갈 수 있다는 분석이다.

 ◆권역별 국가산단 불균형 심화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전국의 권역별 국가산단은 총 47개(올 6월말 기준)에 육박하며, 지정면적은 8억622만㎥를 기록하는 등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의 핵심 전진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권역별로는 광주·전남의 국가산단이 6개에 1억8천670만㎥의 개발대상 면적을 기록했고, 대구·경북은 7개에 9천227만㎥, 부산·울산·경남은 11개에 1억3천631만㎥ 등에 육박하고 있다.

 전북에는 군산과 익산, 전주 등에 6개의 국가산단이 조성돼 있지만 지정면적만 보면 다른 권역보다 훨씬 못 미치는 8천697만㎥에 불과, 국가 산업단지도 상대적인 홀대를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전북의 지정면적은 광주·전남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6.6%에 불과하고, 부·울·경남에 비해선 63.8%에 그치고 있다. 대구·경북(9천227만㎥)과 대전·충남(9천558만㎥)도 전북보다 넓은 것으로 분석됐다.

 국가적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국가산단 조성과 대기업 입주 유도가 절실하다는 점에서 권역별 불균형은 조속히 해소돼야 할 현안이라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전북에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해야

 불균형 해소를 위해 다양한 툴(정책, 도구)이 있겠지만 차세대 성장 기업을 담을 국가산단 조성만큼 효과를 발휘하는 정책도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지역경제 전문가들은“기업과 산업단지가 권역별로 고르게 분포해야 실질적인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며“공공기관 추가 이전, 혁신도시 시즌2와 함께 국가산단의 권역별 균형 맞추기가 요청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 역시 완주군과 완주군의회의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건의와 관련해“전북도의 입장도 완주군과 같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끈다.

 완주군의회에 따르면 군과 의회는 지난 14일 완주군을 방문한 송 지사에게“미래형 고부가가치 국가 신산업인 수소경제 육성과 지역 주력산업인 상용차 생산기지 활성화를 위해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적극 건의했다.

 완주군과 군의회는 이날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수소상용차 부품시험평가 지원센터 공모, 수소용품 안전기반 구축사업 공모 등 3대 현안의 시급성을 강조한 후 도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박성일 완주군수와 김재천 군의회 의장, 최등원 부의장, 임귀현·최찬영 의원 등이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송 지사는 “도의 입장도 완주군과 같다고 볼 수 있다”며 “다만 탄소산업 육성과 같이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절차와 단계를 거쳐야 할 것이다”고 언급, 일정 부문 공감대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만금 그린수소와 연계 가능

 전북도는 새만금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전북도는 이미 작년 11월에 참여한 산업부의‘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공모에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새만금이 중심이 돼 그린수소가 중요 에너지원으로 부각될 경우 환경 문제와 함께 정부 정책의 당위성 확보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를 뒷받침할 별도의 산단을 만들어 수소특화 전문기업을 입주시킬 경우 호랑이 등에 날개를 다는 ‘위호부익(爲虎傅翼)’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새만금과 완주군을 전북, 나아가 한국의 수소산업 중심벨트로 육성하면 1 플러스 1이 2가 아닌 4나 5 이상의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학계의 한 관계자는 “전북 등 낙후지역엔 차세대 성장산업인 수소경제를 집중할 필요가 있다”며“드넓은 새만금과 기반이 튼튼한 완주지역에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와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하면 국가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낙후지역에 미래 성장 동력을 육성해야 불균형 해소의 보폭이 빨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의 특단이 요청된다는 첨언이다.

 ◆완주군의 수소경제 기반 탁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작년 말에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된 완주군은 수소산업 기반을 완벽하게 갖춘 국내 최고의 입지를 자랑한다.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활용의 전주기(全周期) 산업 전후방 기업들과 각종 연구기관들이 대거 포진해 유기적인 가치사슬을 형성하고 있다.

 여기다 완주테크노밸리 2단지와 중소기업 전용 농공단지 조성 등 드넓은 산업단지까지 확보하고 있어 미래 신수종 전략산업이 언제든지 거대비전을 펼칠 수 있는 곳이란 평이다. 수도권과 근접한 거리의 국토 정중앙에 위치한 완주군의 지리적 입지 조건도 수소 특화산업 육성의 적지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완주군에는 수소버스 등을 생산하는 현대차 공장을 비롯해 압축천연가스를 담는 CNG용기와 수소차용 수소용기 등을 생산하는 일진복합소재, 개질수소를 생산하는 한솔케미칼, 연료전지 제조기업인 ㈜가온셀 등 수소 연관기업이 운집해 있다.

뿐만 아니라 KIST 전북분원,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 연료전지 핵심기술연구센터, 이차전지 신소재융합 실용화촉진센터, 전북테크노파크 과학기술진흥센터,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 뿌리기업 특화단지 수출지원동 등 7개 연구기관이 전북과학산단과 봉동읍 일원에 집중돼 있다.

 여기에 테크노밸리 2산단과 중소기업 농공단지 건립 등 320만 평 규모의 산단을 자랑하는 등‘기업-연구기관-산단 3각 기반’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별도로 조성될 경우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될 것이란 전문가들의 주정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이기도 하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