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푸른꿈고등학교 이무흔 교사, 균발위 지역혁신가 선정
무주 푸른꿈고등학교 이무흔 교사, 균발위 지역혁신가 선정
  • 무주=김국진 기자
  • 승인 2020.08.25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무흔 선생님
이무흔 선생님

  무주군 안성면 무주 푸른꿈고등학교 이무흔 교사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부터 제3기 지역혁신가로 선정됐다.

 지역혁신가는 문화예술, 마을환경, 산업일자리, 교육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천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 사람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서면평가와 심사위원회(2차 평가) 등의 평가절차를 거쳐 선정한다.

 무주군의 추천을 받았던 이무흔 교사는 ‘스스로 만드는 교육과 복지를 통한 지속 가능한 농촌공동체 만들기’로 주목을 받았다. 이 교사는 앞으로 지역혁신가로서 네트워킹을 비롯한 혁신사례 활동 등을 지원받게 된다.

 이무흔 교사는 학교 안 교육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지역과 상생하며 아동 · 청소년들의 복지와 주민화합에 힘써온 이 교사는 실제로 1999년 교육과 돌봄이 필요한 농촌 아이들을 위한 ‘만나 공부방’을 만들었으며 2002년도에는 주민들을 위한 ‘만나 문고(현 무주 작은 도서관)’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또한 2015년에는 사비를 털어 마을행사와 어린이 놀이터로 활용 가능한 ‘진도리 작은 운동장’도 완성시켰으며 그해 지역사회 개발과 군민복지 향상에 앞장서 온 사람에게 수여하는 무주군민의 장 향토공익장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무흔 교사는 1997년 대안교육 특성화 고등학교인 무주 푸른꿈고등학교 설립 준비위원회에 참여하며 무주에 거주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23년간 현직 교사이자 농촌마을의 주민으로서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교육방식 실천으로 지역민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무주=김국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