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당대회 다가왔지만...전북 정치권 또 이중적 행보
민주당 전당대회 다가왔지만...전북 정치권 또 이중적 행보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8.2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과 행동’ 따로따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8·29 전당대회가 6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010년 정세균 국무총리에 이어 10년만 전북 출신 한병도 의원(익산 을)이 당 지도부에 도전하는 전북 정치권의 긴장감도 그 만큼 커지고 있다.

 최고위원에 도전하는 한 의원의 당락 여부는 21대 국회에서 전북 정치의 위상과 향후 전북 발전 문제와 직결된다.

 그런데도 전북 정치권의 행보는 과거 구태 정치의 모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3일 “전북 정치권이 한병도 의원의 최고위원 당선을 위해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구체적 행동에는 옮기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최고위원 선거 결과에 따라 전북 정치권 ‘원팀’파괴에 대한 책임론이 부상할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다.

민주당의 최고위원 선거 방식을 들여다 보면 전북 정치권 일부 인사들의 행보가 ‘실체가 없는 가식적 행보’라는 것을 쉽게 파악할수 있다.

전북의 국회의원들이 뛰지 않고는 10년만에 전북 정치권의 지도부 입성이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 높다.

민주당 최고위원 선거는 권리당원 40%, 대의원 45%, 일반국민 10%, 일반당원 5% 비중으로 선거인단을 구성하고 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전북 정치권의 최대 무기는 8만9천명에 이르는 전북의 권리당원이다.

 전북의 권리당원은 전국 17개 시·도중 서울, 경기와 함께 최상위 규모다.

민주당 전당대회가 코로나 19 사태로 직접 연설회가 취소되고 수해 등으로 흥행에 실패했다.

 전북은 그러나 민주당 텃밭이고 10년만에 전북 출신 지도부 도전 ,국가균형발전 등 등 정치적 명분과 도민의 관심을 끌만한 흥행 요소가 충분하다.

 민주당 A 의원은 “ 전북의 권리당원 투표율에 따라 전북 정치권의 지도부 입성이 희망이 아닌 현실이 될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9일 열린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선거때 권리당원 투표율은 30%를 넘지 못했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들이 지역위원회별로 권리당원 투표를 독려하지 않고는 높은 투표율을 기대하기 어렵다.

 정치권 관계자는 권리당원 성격을 언급하며 “지난 도당위원장 선거에서 투표권을 행사한 30%를 제외하고 나머지 70%의 권리당원중 상당수가 투표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전북의 권리당원 대부분 지방선거,국회의원 선거를 위해 모집된 만큼 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 무관심 할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주말부터 민주당 신영대 의원(군산),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을 비롯 전북지역 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과 지방 정치권이 총력전을 펼친것도 권리당원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신영대 의원은 지난주 전북의 국회의원 지역위원회를 돌며 한병도 의원의 지지를 호소 했으며 이원택 의원은 전남·광주와 서울에서 전략회의를 수차례 가졌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