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특별재난지역 남원 포함…추가 지정 여론 확산
2차 특별재난지역 남원 포함…추가 지정 여론 확산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8.1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재난지역을 추가 선포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13일 정부가 2차 특별재난지역 11곳을 발표한 가운데 도내에선 남원이 유일하게 포함됐다.

남원은 1천200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하고 가축 45만8천여 마리가 폐사, 유실된 둑 길이만 8.8㎞에 달하는 등 사상 최악의 피해를 겪었다.

하지만 완주와 무주, 진안 등 다른 시군 역시 ‘수마(水魔)’가 할퀴고 간 상처가 커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시급한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 이날부터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를 위한 정부 합동 피해조사가 진행되면서 그 결과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행정안전부 수해 사전피해조사단은 13일부터 19일까지 피해 현황 파악에 나선다.

행안부 재난복구정책관을 단장으로 한 4개반 188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은 9개 시·도, 3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정확한 피해를 집계할 예정이다.

도내에선 집중 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완주와 남원, 진안, 순창 등이 대상이다.

물론 지자체 피해규모·현장 여건 등에 따라 조사기간과 지역이 추가될 수 있다.

이날 오후 3시 기준으로 전북지역 피해규모는 총 1천350여 건, 재산피해액은 670여 억원으로 파악된다.

조사단은 국가재난정보시스템에 입력된 피해금액을 토대로 피해 허위·과장, 누락사항 방지 등 정밀 조사를 진행한다.

일각에선 아직 시군 피해집계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 합동 조사가 시작된 점을 근거로 조만간 3차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공식적으로 확인된 피해 금액이 특별재난지역 선포 결정에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다만 ‘국고 지원기준(24~36억원) 2.5배 이상(60~90억원) 피해발생시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가능하다’는 현행 기준을 충족하는 곳은 남원 등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도는 피해가 집중된 동 단위별로 특별재난지역을 지정하는 방안을 적극 주장하고 있다.

또 피해를 복구하고 재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재난지원금 상향도 요구하고 있다.

도 “이번 정부 조사는 복구계획 수립이 목적이지만 공식적인 피해 규모가 정해지는 만큼 특별재난지역 선포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우선적으로 남원이 특별재난지역으로 포함됐을 뿐 다른 시군(읍면동 단위)도 추가 지정될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