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군산항 위기 극복 위해 인센티브 제도 개선키로
전북도, 군산항 위기 극복 위해 인센티브 제도 개선키로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8.1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13일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군산항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북도, 군산시, 군산항만물류협회, 서부항운노조, CJ대한통운, 석도국제훼리, 한솔로지스틱스 등 14개 기관·항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에 직면한 군산항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현재 군산항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 군산공장 폐쇄에 이어 코로나19까지 확산되면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특히, 군산-석도간 국제여객선은 코로나 19 확산으로 2월부터 여객 운송을 전면 중단하였고, 화물운송도 주 6회에서 3회로 줄여 운영하는 등 적자가 누적되어 존폐위기에 처해 있다.

또한, 7월부터는 자동차 수출입량이 줄었고 일반 화물도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에 전북도는 선사, 부두운영사, 하역사, 항운노조 등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듣고 지원대책 및 개선방안을 찾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검역 및 통관시스템 보완을 위해 검역소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인센티브 제도 개선과 항만시설사용료·임대료·항비 감면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또, 중장기적으로 신규화물 유치를 위한 항만시설 개선과 특송장치장, 냉동창고, 복합 자동차 단지 등 연계시설 확충도 추진할 계획이다.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코로나 19 장기화에도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군산시, 군산해수청과 협력해 인센티브 제도 개선 및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관계자들에게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