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1천억대 수해피해 실질적 복구지원해야
전북 1천억대 수해피해 실질적 복구지원해야
  • 이방희·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8.12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특별재난지역 확대 관철 총력”
송하진 도지사 “실효성 있는 지원 절실”
8일 집중호우가 내려 섬진강 제방이 붕괴된 가운데 10일 오전 11시 물이 빠지자 비닐하우스가 철골만 앙상하게 드러누워 있다. 전북 남원시 금지면 한 농가의 비닐하우스  현장.   신상기 기자
전북 남원시 금지면 한 농가의 비닐하우스 현장. 전북도민일보 DB.

전북지역에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피해복구 작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피해 규모가 점차 커지자 송하진 지사는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확대를 통한 실질적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12일 오후 5시 기준으로 전북에서 총 1천338건의 피해가 발생했고 등록된 재산피해액은 362억3천212만7천원으로 파악된다. 이런 추세라면 1천억대는 상회할것이라는게 전북도의 추산이다.

전날보다 250억 가량 증가한 수치며 현재도 시시각각 그 금액이 늘고 있다.

특히 남원에선 이날까지 125억원의 재산피해가 등록됐다.

하지만 시는 최종 피해액이 1천억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1천200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하고 가축 45만8천여 마리가 폐사, 유실된 둑 길이만 8.8㎞에 달하는 등 사상 최악의 피해를 겪었다는 입장이다.

자연재난 등 발생 시 최종 피해일부터 공공시설은 8일 이내, 사유시설은 10일 내 국가재난정보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때문에 이번 주말이면 대략적인 피해규모가 파악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국가재난정보시스템에는 확인된 피해액만 등록이 가능해 각 시군이 추산한 액수와는 차이가 있다”며 “정확한 피해 규모를 확인하는 동시에 응급복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피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지원대책이 잇따라 발표됐다.

 민주당 지도부는 남원시를 비롯 수해를 당한 전북지역이 특별재난지역 추가선포때 포함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당대표 후보로 나선 이낙연 의원을 비롯한 김부겸 전 장관, 박주민 의원, 김성주 차기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과 최고위원 후보 등 50여명은 남원시 금지면 하도리에서 복구봉사활동에 앞서 전폭적인 지원을 확약했다.

 이낙연 의원은 “복구지원금을 상당 부분 현실화하고 임시주택을 신속하게 마련하는 등 이재민들이 몸과 마음을 추슬러 다시 일어나실 수 있도록 돕겠다”며 “빠른 시일 내에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조만간 추가발표를 시사했다.

 이 의원은 또 “과거에 마련된 피해 지원금 지급 기준이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지적이 있는데 주택, 농작물 등 피해에 대한 복구지원금 지급 기준 역시 상당 수준 현실화시켜 실질적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전 의원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전국에 걸쳐 수해가 발생, 상심이 크고 아픔을 공감한다”며 “하루 빨리 피해가 복구되고 삶이 정상화 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주민 의원은 “폭우 피해와 관련 4차 추경을 검토해서 속히 지원되도록 해야 한다”며 “민주당과 정부가 하나가 되어 코로나 위기 극복과 폭우피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자리에서 송하진 지사는 특정 지역이 아닌 호우피해를 본 지역과 주민 모두에게 실효성 있는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제도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수해 피해가 광범위한 상황에서 일정 기준에 미달한다고해서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도록 주민 피해가 확인되는 지역에는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며 “당장의 피해복구뿐 아니라 중앙정부와 함께 주민들의 아픔을 달랠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방희·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