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500억대 수마피해 정부 지원 절실
전북 500억대 수마피해 정부 지원 절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8.11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액 증가 눈덩이 불보듯
민관군 총동원 복구 속도전

  수마가 할퀸 깊은 상처 치료를 위한 복구 작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피해에 대한 정부 지원이 시급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조기에 실시, 속도감있는 복구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11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사흘간 장대비가 이어지며 총 1천243건의 피해가 발생했다.

  주택침수·파손으로 1천700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고 산사태, 도로 파손, 축사와 농작물이 물에 잠기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남겼다.

  이날 오후 4시 55분까지 확인된 도내 재산피해만 121억5천884만8천원에 달한다.

  피해 규모에 대한 조사가 이제 막 시작된 점을 감안하면 실제 재산피해는 이보다 훨씬 더 많아 500억원대를 넘을 것이라는게 전북도의 판단이다.

 이에따라 남원, 순창, 장수, 진안, 무주, 완주 등 피해가 큰 지역에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피해보상과 복구가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현재 도내에선 정치권과 군인, 공무원 등이 투입된 데 이어 수천명의 자원봉사자들도 힘을 보태며 수해 복구 활동이 점차 속도를 내고 있다.

 각 시군에선 공무원과 소방, 군인, 경찰 등 2천341명이 투입돼 복구 작업을 벌였다.

  수해 복구를 위한 장비도 557대가 동원됐다.

  특히 이재민이 발생한 전주와 남원, 장수, 임실, 순창에는 35사단 장병들과 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 등에서 지원에 나섰다.

  자원봉사자들은 침수가옥을 정리하고 세탁 지원, 급식 반찬 제공, 소독 등을 도우며 수해로 터전을 잃은 이재민들의 아픔을 위로했다.

  정치권에서도 심각한 피해를 입은 전북의 빠른 시설복구와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재난지원금 상향 검토 등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당대표 후보로 나선 이낙연의원을 비롯한 김부겸 전 장관, 박주민 의원과 전북출신 한병도 최고위원 후보와 원내 의원단 등 50여 명이 남원시 금지면 하도리 일대에서 복구 작업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전북도는 피해시설에 대한 추가 조사 후 응급복구 및 복구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태풍과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 등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에 대비한 풍수해보험 가입도 독려한다는 입장이다.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 일부를 국가나 지자체에서 보조해주고 일주일 이내로 신속하게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만큼 자연재해 피해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도내 주택과 온실 풍수해보험 가입률은 각각 51.5%, 19%로 전국 평균(18.4%, 11.5%) 보다 높지만 소상공인은 전국 평균(0.4%)에 못미치는 0.1%에 불과하다.

  도 관계자는 “수해로 인한 피해 규모, 보험가입여부 등 세부현황을 파악 중이다”며 “재난지원금 지급 등은 정확한 피해금액이 산출되고 특별재난지역 지정된 이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