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자율중 부정입학에 폐지론 부상
전북도 자율중 부정입학에 폐지론 부상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08.1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완주군 소재 A중학교의 부정입학 문제가 사실로 드러나 관련자들이 검찰에 송치됐다. (관련보도 본보 7일자 4면) 이에 도내 교육계에서는 전국단위 모집 자율학교 폐지론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과정 자율화 및 학생모집에 어려움을 겪는 군·면 단위를 살리자는 취지로 시행된 자율학교가 입시 비리로 얼룩지자 도내 교육관계자들은 A중학교의 자율중 지정여부를 재검토하고, 폐지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자율중학교는 8곳이며 이 중 전국단위모집 자율중학교는 4곳이다. 이 중 A중학교는 입시명문으로 알려지면서 매년 높은 경쟁률을 보여왔다. A중학교는 지난 2005년 자율학교로 지정돼 매년 전국에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녀를 전·입학시켜주는 대가로 학교 관계자들이 금품을 챙긴 사실이 경찰 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도교육청 감사과 역시 A중학교를 대상으로 작년 6·7월에 감사를 진행했다. 도교육청 감사과는 “당시 지역 학구 학생이 해당 학교에 의무진학을 하는 것을 악용하는 위장전입 사례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전교조 전북지부 관계자는 “현재 중학교 과정에서 어떠한 자율적인 역할 등을 하는지 검토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입학에 부정이 발생되었다면 폐지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내 한 교육관계자 역시 “검찰 수사와 별개로 교육청 차원에서 자율학교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자율학교 폐지 방향성에 긍정적인 방향을 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후 결과를 토대로 다시 추가 감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율학교 폐지에 방향을 맞추고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