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시민·사회단체, 장애인 학대 사건 문제 해결해야
전북 시민·사회단체, 장애인 학대 사건 문제 해결해야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0.08.05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민중행동과 전북장애인거주시설인권연대(가칭) 관계자들이 5일 전북도청 앞에서 '무주 장애인시설 인권 침해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이 사건을 전북도가 해결하라며 도청사로 진입해 청사 직원이 막고 있다.   김현표 기자
전북민중행동과 전북장애인거주시설인권연대(가칭) 관계자들이 5일 전북도청 앞에서 '무주 장애인시설 인권 침해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이 사건을 전북도가 해결하라며 도청사로 진입해 청사 직원이 막고 있다. 김현표 기자

 무주의 한 장애인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장애인을 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전북도의 책임 있는 진상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장애인거주시설인권연대, 전북평화와인권연대 등은 5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주 하은의집 사회복지사들이 장애인을 학대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전북도는 해당 장애인시설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이어 “하은의집 사회복지사들은 SNS상에서 ‘옷걸이로 (피해 장애인의) 등을 후려쳤다’, ‘요즘 아주 기세등등이다’, ‘삼청교육대 보내야 한다’는 내용의 대화를 나눈 정황이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복지사들이 거주 장애인을 때리고 관련 내용을 휴대전화 메시지로 주고받았다는게 단체의 주장이다.

 단체는 또한 “사회복지사들의 SNS 대화 내용을 보면 그동안 하은의집에서 학대는 상습적으로 발생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장애인 인권을 보장하고 옹호해야 할 사회복지사가 그동안 삼청교육대 교관의 역할을 해왔다”고 비판했다.

 단체는 이와 함께 “지난 2014년 전주자림원, 2017년 남원평화의집, 2019년 장수벧엘장애인의집까지 도내에서는 장애인 학대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도 전북도는 땜질 처방에 그쳐왔다”면서 “이는 전북의 장애인 관련 기관들의 능력 부족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단체는 “이번 사태는 최종적으로 전북도가 책임져야 한다“면서 ”전북도는 무주군에 해당 시설폐쇄 명령을 내릴 것을 권고하고 장애인 자립생활 정책을 전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단체 관계자들은 장애인 인권침해 재발 방지책을 약속받기 위해 송하진 도지사 면담을 요구하는 등 한때 소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