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컨부두 임대료 감면 연장 여론 확산
군산항 컨부두 임대료 감면 연장 여론 확산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8.04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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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컨테이너 부두(이하 컨부두)에 적용중인 임대료 감면을 연장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특히, 재무구조 악화로 벼랑에 몰린 상황에서 설상가상 코로나19로 야기된 국내외 경기 침체로 ‘컨부두’가 직격탄을 맞자 이같은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

‘컨부두’는 6부두 63·64선석으로 총사업비 668억이 투자돼 지난 2005년 개발됐다.

  최대 2천TEU(1TEU=20FIT 컨테이너 1개)를 적재할 5만톤급 컨테이너선 2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다.

운영사는 지난 2004년 전북도와 군산시, 군산항 하역사인 CJ대한통운, 세방, 선광을 주주사로 둔 GCT(군산컨테이너터미널㈜)다.

 자본금은 총 93억원으로 전북도와 군산시가 각각 8억4천만원, 하역 3사가 76억2천만원을 투자했다.

‘컨부두’는 출범 원년부터 물량 부족으로 적자가 누적돼 자본금 93억원 전액이 잠식됐고 부채만 36억여원에 이른다.

올해도 대비상이다.

 지난달 말 기준 실적은 1만6천845TEU에 불과한 데다 지난해 같은 기간 1만9천990TEU보다 14% 감소했다.

이런 추세면 손익 분기점인 6만TEU에 절반 이하로 예측된다.

 결국, 적자폭도 눈덩이처럼 커져 GCT의 악순환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컨부두’ 사정을 잘아는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6년부터 해마다 부두 임대료를 25% 감면해주고 있다.

 금액만 2억3천여만으로, GCT 경영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문제는 감면 기간이 이달 23일로 끝난다.

 현시점에서 재연장 여부는 미지수다.

GCT 생존권 차원에서 해수부의 현명한 결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나아가 부두 임대료 감면 폭을 절반 이상으로 올려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될 만큼 최대 위기에 봉착한 군산시와 군산항의 회생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군산상공회의소 조경수 국장은 “군산항 컨부두는 군산시와 전북도 경제라는 큰 틀에서 다뤄져야 하고 정부의 각별한 배려와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고 지적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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