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청년 이탈방지 직무 고려 지원책 필요
전북 청년 이탈방지 직무 고려 지원책 필요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8.03 19: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종보다 세분화 맞춤형 제도 도입해야

전라북도 인구 유출비율이 매년 증가 추세에 놓여 있는 가운데 대다수 20·30대 청년들의 이탈이 가장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에서는 도내 청년들을 지역에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단순 수치만으로 실제 효과성을 입증하기엔 어려운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청년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서는 지원 대상에 대한 세분화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전북도는 지난해부터 올해 7월까지 1년간 청년 지역정착 위해 수당을 지급하는 ‘청년생생카드’시범사업을 운영했다.

 구직자가 아닌 취직자를 대상으로 현금성 지원을 통해 지역 정착을 유도하고자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청년들의 수도권 기업 선호도, 도내 일자리 여건 문제 등으로 사업 취지를 100% 살리기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도내 농업·중소제조업·문화예술 분야 기업에서 1년간 근무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매달 30만 원씩 쓸 수 있는 포인트 카드를 제공했다. 헬스, 도서구입, 학원결제 등 자기계발이나 사회활동에 활용하도록 했다.

시범 사업 종료를 한 달 앞둔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보면, 생생카드 지급 전체 대상자 438명 중 34명(7.76%)이 타지역 취직, 퇴사 등 이유로 지급이 중단됐다.

도 관계자는 “생생카드 지원을 받은 청년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면서도 “수도권의 정주여건, 공기업 또는 공공기관 취직에 대한 높은 선호도 등으로 인해 도내를 이탈하는 청년들을 막긴 어려워 이에 대한 대책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북연구원의 ‘전라북도 인구유입 활성화 정책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북은 20~29세 청년이 2018년 한해에만 약 9천500명정도가 유출됐으며, 30~39세 청년은 2천500명이 타지역으로 빠져나갔다.

청년 유출을 막기 위해 고용환경 개선, 문화 및 여가시설 확충 등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지만, 도와 각 시·군에서 관련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정세용 잡코리아 전북지사 본부장은 “이제는 청년들이 직업선택을 할 때 직무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며 “지원 대상을 업종으로 분류하는 것보다 사무관리, 생산직, 영업직 등 직무에 따른 핀셋(선별적)지원으로 가야 도내 청년들의 근무여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8-04 08:52:17
어제 오늘 일이 아닌데... 나아질 기미는 버이질 않고 있으니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