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신규현안 기재부 심의 관철 총력...조선업 위기극복부터 잼버리 사업비까지
전북도, 신규현안 기재부 심의 관철 총력...조선업 위기극복부터 잼버리 사업비까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8.03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일부터 시작되는 기재부 미결·쟁점사업 심의에 전북지역 주요 사업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기재부는 오는 10일부터 미결 및 쟁점사업 심의를 거쳐 19일 예산시트를 마감, 9월 3일 국회에 정부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현재 기재부 미결·쟁점사업에는 ‘군산항 7부두 야적장 인프라 구축’, ‘잼버리 대회 총사업비 변경’, ‘서예비앤날레 전용관 건립’, ‘전라유학진흥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된다.

군산항 7부두 대형구조물 야적장 인프라 구축 사업은 조선소 협력업체의 업종전환과 연계된 사업으로 대형구조물 수요대응 및 적기 납품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잼버리 대회 총사업비 변경 문제는 여건 변화 등으로 700억원 이상 증액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역간 불균형 논란을 바로잡고 전북의 자존감을 높여줄 전라천년문화권 관광개발계획, 전라유학진흥원 건립 등도 주요 쟁점 사업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업들은 단순 관광자원이 아닌 전라도의 역사를 인정받는다는 의미가 있지만 오랜 기간 추진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25년간 국내 최초로 세계서예비엔날레 행사를 진행하며 세계 서예계의 국제적 위상과 인적 네트워크, 기증작을 보유한 전북에 이를 보존할 전용관 건립 사업도 내년도 국가 예산에 담아야 할 중요 과제다.

도는 기재부 단계에서 지난해와 비슷한 3천500억원 가량이 증액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올해는 국회 단계에서 증액 가능성이 불확실한 만큼 기재부 공략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실제 지난해에는 4+1 협의체가 가동되면서 예상보다 국회 단계에서 증액폭이 컸지만 올해는 이같은 변수를 기대하긴 어렵다.

또 더불어민주당이 180석에 달하며 국회를 장악, 쪽지 예산 등 여당 메리트도 없다.

내년도 전북 곳간 규모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기재부를 통과한 최종 정부안이 그만큼 중요해진 셈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시기적·절차적 문제로 기재부 검토가 진행될 도내 사업이 정부안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는 4천억원이 넘는 사업이 완료되는 만큼 이를 대신할 신규 사업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