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자체·정치권 손 맞잡다...예산정책협의회 중점사업 긴밀 공조
전북 지자체·정치권 손 맞잡다...예산정책협의회 중점사업 긴밀 공조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8.0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자치단체장들과 지역 국회의원이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지난달 31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국회의원·전라북도·시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공조 통한 2021년 국가 예산 확보 대응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날 회의에는 송하진 지사와 김승수 전주시장 등 14명의 시장·군수,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김윤덕(전주 갑)·이상직(전주 을)·김성주(전주 병)·신영대(군산)·김수흥(익산 갑)·이원택(김제·부안) 국회의원, 무소속 이용호(남원·임실·순창)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병도(익산 을)·윤준병(정읍·고창)·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은 국회 상임위 일정 등으로 불참했다.

송하진 지사는 전북의 발전을 견인할 2021년 국가예산사업 확보 대응 방안과 공공의대 조기 설립, 국립감염병연구소 전북 지정 등 도정 현안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송 지사는 “산업기반이 부족한 전북경제에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다양한 국가예산사업이 확보될 수 있도록 도와 정치권, 시군의 소통을 강화하고 강력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도 국가 예산은 부처에서 기획재정부로 제출된 상태로 현재 미결·쟁점사업에 대한 심사가 진행되는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참석자들은 기재부 2차심사까지 과소·미반영된 전북도 주요사업에 대해 지역 정치권과 상임위별로 역할 분담하고, 지역의 중점 사업들을 삭감 없이 반영하기 위해 긴밀히 공조하기로 뜻을 모았다.

회의에선 시급한 전북 현안사업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도는 익산에 있는 아시아 최대규모의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국립 감염병연구소로 지정받고 국내 유일의 탄소 전문기관인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 새만금 사업법 개정, 국가중장기 종합계획 반영 등도 해결해야 될 숙제다.

이상직 의원은 “오늘 이 자리는 전북 정치권이 원팀으로 결속력 다지고 예산을 공유하는 소중한 자리”라며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기 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합심해 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14개 시장·군수는 시군별 주요 국가 예산 사업 및 현안을 건의하며, 지역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또 정책 개발을 위한 도청과 시군 간 협의 기회를 마련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이에 김수흥 의원은 “한국판 뉴딜 참여와 장기적 일자리 확보 방안 등이 필요한 시점에 각 시군이 단순히 건물을 짓거나 환경 문제 해결만 요구한 점이 아쉽다”며 사업 발굴에 집중해 줄 것을 강조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