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의미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의미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27 19: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자동차로 산업생태계 대전환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이 확정되면서 그동안 전북도가 추진해 온 ‘친환경 전기차 혁신 클러스터 조성’이 한 발 가까워졌다. 정부 지원, 세금 감면 등 보다 자유로운 여건 속에서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이 함께 친환경 전기차 부품 기술을 개발하고, 기술 사업화를 통해 수익 창출과 고용 확대 등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전북도는 친환경 전기차 부품소재 분야를 중점으로 산업생태계 대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 특화’ 강점 내세워 부처 설득

전북도는 2018년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강소특구 육성 정책 발표 후, ‘강소특구 유치 TF’를 구성해 특구 지정을 위한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앞서 2015년에 전북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바 있어 이번 강소특구 지정 대상에서 전북이 배제될 소지가 큰 상황이었다. 특히 군산이 산업위기,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돼 특구 지정에 더욱 불리한 조건 속에 놓여 있었다.

그럼에도 송하진 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 등은 수차례 중앙부처를 방문해 설득에 나섰고, 군산시와 군산대, 새만금개발청 등 관련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갖춰 성실하게 임했다.

그 결과 정성 조건에서 높은 점수를 받게 됐고, 새만금 장기임대용지 등 인프라를 갖춘 점이 유리하게 작용해 이번 특구 지정이 확정됐다.

▲ ‘기술사업화-매출-재투자 선순환 산업생태계’ 구축

전북도는 ‘친환경 전기차 혁신클러스터 조성’ 이라는 비전 속에 지역 경제의 선순환적 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특구 내에서 산·학·연이 네트워크를 갖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발굴한 기술을 시장에 진입시켜 매출 성과를 내면 기업 등이 재투자를 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망기술 발굴 등 4대 분야 12개 세부 과제를 전략으로 제시했다.

4대 분야로는 ▲전기차 클러스터 수요를 반영한 유망기술 발굴·기술이전 ▲지역 전문가 활용 맞춤형 기술사업화 컨설팅 제공 ▲기술사업화 분야 및 단계별 지역 혁신기관 매칭 지원 ▲전기차 클러스터-강소특구 중소기업 간 다방면 협업체계 구축으로 분류됐다.

12개 과제로는 전기차 클러스터 니즈를 반영한 유망기술 발굴, 전기차부품 업종전환 기술사업화를 지원, 군산형 일자리 중소·중견기업 구매조건부 신제품 판로개척 지원, 지역 신성장 기술혁신 사업화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 새만금캠퍼스 창업-인큐베이팅 활성화 및 공유공간 지원 등이다.

전병순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매년 60억 원씩 안정적으로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연구기술의 사업화여부에 대해 발 빠르게 판단하고, 핵심기술이 원활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것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고용, 생산유발, 부가가치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

군산 강소특구는 R&D융합지구인 군산대 군산2국가산단(0.91㎢), 사업화 지원지구인 군산2국가산단·군산국가산단

(0.24㎢), 성과 확산지구인 새만금 1공구단지(1.55㎢)에 조성된다.

도는 특구 내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 기업유치 등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고용 858명을 비롯 기업집적 효과 276개사, 생산유발 효과 3조9천573억 원 등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군산 국가산업단지와 새만금 산업단지에 특구가 조성됨으로써 산단 활성화는 물론 기업유치 시 새만금 장기임대용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우수 인재 영입 효과는 물론 전북이 친환경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발판이 조성됨으로써 앞으로 지역 경제가 활력을 띨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7-28 00:11:06
전북도 낙후한 것은 모두 갈아치우고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할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