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교육감 및 전국시도교육감협 “정부의 교원수급정책 우려”
김승환 교육감 및 전국시도교육감협 “정부의 교원수급정책 우려”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07.27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이하 전국교육감협)가 교육부의 교원 수급 정책에 대해 우려의 의견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본보 보도와 관련해(27일자) 28일 김승환 교육감이 확대간부회의서 초·중등 교원수급 정책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지난 23일 교육부가 밝힌 ‘학생수 급감에 따른 초등교원 감축 계획’에 따라 오는 2024년까지 최대 2천350명의 교원 수급을 줄이면, 전국서 5.5%의 비율을 차지하는 도내 교원 수급은 2024년까지 약 129명이 감소하게 된다.

 김 교육감은 이에 대해 “정부는 학생수가 급감하고, 교원 1인당 학생수도 OECD 평균과 비교해 많지 않다고 주장하지만 전북만 놓고 봐도 전주·군산·익산의 과밀학교는 1인당 학생수가 30명 안팎이다”며 “지역별, 학교별로 각각 다른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전체 교원 1인당 학생수 평균만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을 은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코로나19 시대에는 밀집도·밀폐도를 줄여야 하는 것이 공지의 사실인데 학급수를 좀 더 늘리고, 학교수를 소규모로 분산해야 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며 “앞으로 교육감들과 이같은 방향으로 이야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전국교육감협 역시 성명서를 통해 “새로운 교원수급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환영하나 지난 9일 교육부장관과 협의회간 간담회에서 교육감들이 제안한 과밀학급 해소책이 없는 것이 유감이다”며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감안하면, 단기 대안으로 제시한 교원 감축도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어 “새로운 학교체제(초중통합, 마을-학교 연계형, 캠퍼스형 등)를 고려한 교원수급 정책의 고민이 담겨야 한다”며 “학령기인구감소의 현실 앞의 어려움이 있지만 교육을 통계수치와 경제논리로 해결해서는 안된다. 미래교육으로 향한 교원정책을 교육청과 함께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