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주영은 전북도의원,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촉구
국주영은 전북도의원,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촉구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7.2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 지난해 지정 보류된 제3 금융중심지를 전북으로 조속 지정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전북도의회는 대통령 공약 실천과 국가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북이 글로벌 자산운용의 금융허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27일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원(전주9)이 대표발의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촉구 건의안’은 정부와 관계 기관에 요구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국주영은 의원은 “현재 726조 원에 달하는 국민연금기금의 안정적 운용을 바탕으로 전북이 향후 20년 안에 1,300조 원의 기금규모에 걸맞은 국제적 영향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금융산업 육성은 국가의 필연적 당면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 의원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국민연금의 효율적인 기금운용 문제는 국가의 중차대한 과제로써 관련 산업의 육성과 인프라 조성 또한, 국가의 몫이다”라고 국가 책임론을 강조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중심의 전북혁신도시를 대한민국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려는 계획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면서 정부 100대 국정과제와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도 반영된 내용이다.

 2055년에 국민연금 적립금의 완전 고갈에 대비하여 지금부터라도 정부가 효율적인 자산운용의 중요성을 인식해 전북의 금융 집적화 및 자산운용 클러스터를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는 게 국 의원의 주장이다.

 전북도는 현재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국제금융센터와 테크비즈센터 등의 금융타운 조성과 국내외 자산운용사 유치 및 기금운용 전문인력 양성 등 인프라 조성에 박차를 가하며 관련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날 도의회에서 채택된 건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기재부장관, 금융위원장 등에 송부될 예정이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