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다중이용시설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 설치
남원시, 다중이용시설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 설치
  • 양준천 기자
  • 승인 2020.07.2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안면인식 발열체크 카메라 설치

남원시는 지역내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방역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남원시청을 비롯 관내 읍면동사무소 등 관공서와 다중이용이설에 열굴인식과 체온측정을 단 한번에 할 수 있는 지능형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를 설치했다.

27일 남원시가 설치한 카메라는 마스크를 착용한 채 얼굴인식과 체온 측정이 가능한 장비로 기존의 비접촉식 체온계 측정 방식에 비해 쉽고 외부 온도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체온에 비교적 근접하게 나오는 효과가 있는 최신 장비다.

따라서 빠른 측정뿐만 아니라 발열이 있는 의심환자를 사전에 조기발견 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체온 이상 시 자동 경보가 울리고 마스크 미착용 시 안내멘트도 나와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또 출입자의 얼굴, 온도, 방문 일시 등의 정보를 저장해 확진자 발생 시 역학조사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사용하던 열화상 카메라는 열복사를 감지해 다양한 색깔로 시각화해 보여주는 방식으로 일시에 많은 사람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아 체온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단점이 있었다.

이번 안면인식·발열체크 도입으로 기존 열화상 카메라는 다수가 참여하는 각종 행사시 대여해 행사장에 출입하는 시민과 관광객이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안면인식.발열체크 카메라 설치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청사를 출입해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시민들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실내 환기, 생활 속 거리두기 등 생활 속 방역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