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동포 안전 지키기에 최선”
문재인 대통령 “동포 안전 지키기에 최선”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7.2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한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재외동포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고국에 큰 힘이 됐다”며 “이제 국가가 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재외동포 화상간담회를 열고 “국가는 우리 국민과 동포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며 “지금까지 정부의 특별전세기를 통해 117개국에서 4만 명이 넘는 교민이 한국으로 무사히 귀국했고, 기업인 1만6천명이 17개국에 예외적으로 입국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재외동포 행사 개최가 어려운 점을 고려해 화상으로 열렸다. 화상 재외동포 간담회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재외공관과 외교부 직원들의 노고도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공관원들이야말로 재외국민과 동포들이 가장 가깝게 만나는 대한민국”이라며 “특별히 감사를 표하며 자긍심과 소명의식을 갖고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이후 외교부 청사에 위치한 해외안전지킴센터를 방문했다. 센터는 750만 재외동포와 해외여행객들의 해외 사건사고와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최일선에 있는 외교부 직원들을 격려하고 지속적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계속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