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냄새 저감 방안 마련’ 세미나...“사료생산때 냄새 저감제 첨가 의무화 해야”
‘축산냄새 저감 방안 마련’ 세미나...“사료생산때 냄새 저감제 첨가 의무화 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7.2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의탁 도의원 축산냄새 저감대책 토론회서 제기

 축산냄새 저감을 위해서는 사료 생산과정에서 냄새 저감제 첨가를 의무화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주장은 황의탁 전북도의원(더불어민주당·무주)은 24일 전라북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축산냄새 저감 방안 마련’이라는 주제로 정책 간담회에서 제기됐다.

이날 간담회는 황의탁 의원이 주재하고 한우협회, 낙농육우협회, 한돈협회, 양계협회, 사료업계 등 전문가 30여 명이 참여해 축산냄새 저감대책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축산냄새연구소 조성백 소장의 급이용 축산냄새저감제 효과 검증 결과 발표에 이어 (재)농축산용미생물산업육성지원센터 최연재 연구원의 ‘미생물 급이 등 악취저감사업 추진상황’ 발표 그리고 토론자들의 자유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황 의원은 “현재의 모든 축산냄새 저감방안은 냄새 발생물질인 분뇨처리에 대해서만 집중되어 있다”며“사료에 냄새저감제를 첨가하여 최대한 배출전에 1차적으로 냄새를 저감시키고 그후 발생 물질은 물리적인 방법과 시설보강 등을 병행하는 투트랙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료 생산공정에서 냄새저감제를 의무적으로 첨가하여 축산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과학적·객관적 데이터 구축과 중앙부처 법률 개정 건의 등 전라북도의 선제적 대응”의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농축산용 미생물산업 육성지원센터 연구에 따르면 냄새저감제(미생물)를 사용한 양돈농가의 경우 냄새물질 최소 30% 저감 및 생산성 3% 향상, 농가수익 2.2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