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시각] 군산경제는 군산이 지켜야
[기자시각] 군산경제는 군산이 지켜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7.26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에‘죽 쒀서 개 준다’는 말이 있다.

 어떤 일을 애써 힘들게 성취했는데 정작 그 혜택과 실익은 엉뚱한 곳에서 누릴 때 종종 인용된다.

 조만간 군산에서 본격 시행될 ‘100MW 규모의 육상 태양광 2구역 발전사업’에 대한 많은 군산 시민의 우려섞인 시각이다.

에너지 경제 기준으로 총 사업비 1천319억원이 투입될 이 사업은 군산시민이 주도하는 이른바 ‘시민참여형 사업(총사업비의 80% 이내 시민참여, 7% 수익률 제공)’으로 진행된다.

지역 상생 방안 일환으로 50MW씩 2개 공구로 분리돼 추진된다.

최근 군산시는 이 사업의 업무지원과 장기 고정계약 체결, 발전소 운영 및 유비 보수 등의 역할을 수행할 발전사로 한국서부발전㈜을 선택했다.

또한, 사업을 총괄 관리하기 위해 100억원을 출자해 군산시민발전㈜을 설립했다.

 이어 다음 달께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설계 조달 시공) 업체를 공모, 선정할 계획이다.

 제안사 공고 가격은 한개 공구당 대략 660억원 전후로 추정된다.

즉 ‘시공능력평가액’이 660억원 이상인 업체만 가능하다.

 규정대로면 이 사업에 참여할 군산 지역 업체는 한곳에 불과하다.

 역설하면 자칫 안방에 잔치판만 벌여놓고 외지 업체들의 배만 불릴 수 있다는 얘기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평가 항목에 군산 업체 참여 비율을 포함했고 컨소시엄을 구성할 길을 열어 놨다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설상가상, 진위 여부를 떠나 각종 루머들까지 가세해 시민들을 위한 이 사업이 자칫 지역 분열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군산 정서에 배치된 특정 업체와 인사들이 구체적으로 입 줄에 오르내리는 등 심지어 믿거나 말거나 식의 소설(?) 같은 이야기가 떠도는 실정이다.

분명히 태양광 사업은 위기에 처한 군산 경제에 마중물이다.

수주 절벽인 공사 업체들은 일감을 따서 좋고 전기를 판 수익금은 군산시민에게 돌아가니 말 그대로 일석이조다.

애초 지향했던 사업 취지가 유지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대목이다.

군산 경제가 벼랑에 몰렸는데 지역 이기주의 소리를 듣는다고 무슨 대수일까.

 군산경제는 군산이 지켜야 한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