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국립공공의대 설립 사실상 확정
남원 국립공공의대 설립 사실상 확정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23 18: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추진을 확정하면서 제1호 국립공공의대가 2024년 전북 남원에 문을 열 전망이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전국적으로 의료인력 부족 문제가 대두되자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공공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교육기관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전북은 지난 2018년 남원 서남대학교 폐교 이후 대안으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한 공공의료대 설립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그러나 법안 통과 문턱을 넘지 못해 번번이 좌초 위기를 겪었다.

 2년여 만에 당정에서 뜻을 모아 공공의료대 설립을 추진키로 했지만, 여전히 법안 통과 등 넘어야 할 산은 남아있다.

 전북도는 공공의대 설립 방안 발표에 환영의 뜻을 전하며, “2024년 개교를 목표로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당정은 이날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2022학년도부터 연 400명씩, 10년 동안 의사 인력을 4천 명까지 늘린다는 것이다.

 400명은 지역의사(특별전형) 300명, 역학조사관 등 특수분야 50명, 바이오메디컬 연구자 50명 등으로 나뉜다.

 이 중 지역의사는 대학에 ‘지역의사 선발전형’을 도입해 면허 취득 후 대학 소재 지역의 중증·필수 의료기능을 수행하는 의료기관에서 10년간 의무 복무하도록 했다.

 전북은 전주시, 익산시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사실상 의료취약지역에 해당하는 셈이어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이 실제 지역 의료인력 수급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북도에 따르면 김제, 진안, 무주 등 도내 7개 군지역 내 종합병원은 ‘0’곳이다. 종합병원은 의원이나 병원과 달리 중증환자를 치료·관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20여 개 필수 진료과목 중 상당수를 갖추고 있다. 김제시와 완주군의 경우 제대로 된 의료기관이 없는 편인데 전주시와 익산시가 가깝다 보니 응급의료 취약지역으로 포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정부 대책을 두고 전북의사협회회에서는 “의사 수는 부족하지 않다“며 ”지역별 의사 인력 편중 현상에 대한 수급 대책 필요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도내 대학가에서도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 대해 다소 신중한 입장이다.

 전북대 관계자는 “의대 정원을 단순히 늘리게 되면 수업 질 저하, 실습 병원 수용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고, 특정 인기과에 몰리는 현상도 해소되지 않을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지역의 공공의료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제도와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7-24 01:39:59
지역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